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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독 부정적인 생각은 잊으려 하면 할 수록 더 지워지지 않습니다. 지난 과거의 실수, 앞날에 대한 불안감 등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다 보면 어느새 걱정은 눈덩이처럼 불어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 생각이 계속 되다 보면, ‘잘 풀릴 일’도 안 풀리기 마련인데요. 노후 준비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정적 생각이 노후에 미치는 영향

부정적인 생각은 또 다른 부정적인 생각을 낳고, 자존감을 더욱 낮아지게 만듭니다. 당연히 자꾸 회피하고 싶은 생각이 들고, 노후준비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또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은 인간관계도 단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슨 말을 해도 비관적으로 답하는 친구와 대화를 하다보면 말하는 사람마저 기운이 싹 빠져버리는 경험. 한 번쯤 해보셨을 것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찬 사람 앞에는 고독하고 외로운 노후만 기다리고 있을 뿐입니다. 이렇듯 멋지고 당당한 인생 2막이 되어야 할 우리의 노후를 자칫 불행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이 바로 ‘부정적인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부정적 생각에서 벗어나 자존감을 높이고, 인간관계도 회복하면서 노후준비를 제대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부정적 생각을 극복하는 방법”

 

1.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려라

신나는여자셋

표정이나 말투로 나오기 전에, 내 안에 생성되는 생각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에 따라 표현 방식이 달라집니다. 그러니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어 보세요. 예를 들어, “이건 내가 하기에 무리야” 보다는 “이건 내가 하기에 조금 힘들 수 있지만, 결국 해낼거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거야”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처음부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쉽지 않다면, 주변에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려 보세요. 내가 부정적인 생각을 말할 때 걱정을 더 키우는 사람이 아닌, 다른 시각으로 진심어린 충고나,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좋습니다.

 

2. 스스로를 칭찬하고, 자신감을 가져라.

최고
누구나 실수는 합니다. 하지만 지난 실수를 계속 자책하며 너무 그 기억에 갇혀있는 것은 더 나은 선택을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그 대신, ‘괜찮아, 그럴 수 있지’, ‘다음 번에 잘 하면 돼.’ ‘조금 실수하면 어때?’라고 생각해보세요. 실수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칭찬하다보면 서서히 자존감이 회복되고,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3. 내게 영향을 끼치는 부정적 감정 제대로 알아보기

물음표

100세 시대! 앞서 말했다시피 부정적 생각은 노후준비를 미루게 하는데요. 무작정 피하기 보다는 내게 가장 영향을 끼치는 부정적 감정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보고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푸르덴셜생명에서 한국인들의 금융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 4가지를 찾아냈는데요. 내가 후회를 많이 하는 성향인지, 비관적인 생각을 많이 하는 성향인지 은퇴감성지수(REQ) 테스트를 통해 제대로 알아보세요. 자신을 아는 것,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첫걸음입니다.


 

지우려 해도 지워지지 않는 부정적 생각! 지금까지 부정적 생각이 미치는 영향과 극복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것부터 천천히 실천해가면서 부정적 생각으로부터 벗어나 든든한 노후를 설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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