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_0502_600

 

월급의 9%, 안 그래도 얇은 지갑에서 원천징수 되는 국민연금이 아깝게만 느껴지시나요? 나중에 제대로 돌려받을 수 있을지, 연금 수령액만으로 충분한 은퇴준비가 될 수 있을지 궁금하신가요? 오늘은 공적연금인 ‘국민연금’과 ‘기초연금’에 대해 제대로 알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Q. 국민연금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국민연금은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 소득이 있는 국내 거주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사회 보험입니다. 국민연금의 가장 큰 장점은 국가가 지급을 보증하고, 종신토록 수령이 가능하며, 매년 물가 상승률만큼 연금 수령액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Q. 국민연금이 고갈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연금을 못 받게 되면 어떻게 하죠?

많은 분들이 빠른 고령화로 인한 국민연금 고갈을 걱정하는데요. 국가가 존속하는 한 국민연금은 반드시 지급됩니다. 설령 기금이 모두 소진된다 하더라도, 그 해 연금지급에 필요한 재원을 그 해에 걷어서 지급하는 부과방식으로라도 바꿔서 지급이 됩니다.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전 세계적으로 국민연금을 실시하고 있는 나라는 170여개국에 달하고, 이 제도를 100년 이상 운영해온 국가도 있는데요. 그 동안 경제가 좋았던 적도, 나빴던 적도, 심지어 대공황 같은 어려운 시기도 있었지만 현재까지 연금 지급이 중단된 예는 단 한 곳도 없습니다. 따라서 국민연금 가입을 미루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재무적인 은퇴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국민연금은 누가 받을 수 있나요?

국민연금의 종류에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등이 있는데요. 오늘은 이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노령연금을 중심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종신토록 수령할 수 있는 노령연금은 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 이상이며, 수급 개시 연령(60~65세)에 도달하면 수령할 수 있습니다.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그러나 연금 수급 연령에는 도달했지만 보험료 납부기간이 10년 미만인 경우에는 그 동안 납입한 보험료에 일정 부분 이자를 적용한 일시금으로 받게 되는데, 이것을 반환일시금이라 합니다. 하지만 기대수명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100세 시대! 은퇴준비의 핵심은 평생 동안 받을 수 있는 노후소득을 마련하는 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국민연금 또한 일시금이 아닌 종신토록 수령할 수 있는 노령연금으로 수령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특히, 은퇴레드존(은퇴 전 10년~은퇴 후 5년)에 있는 50세 전후의 분들은 국민연금 납부 기간이 최소 10년 이상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관리해야 합니다. 참고로 연금 수령 조건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아닌 보험료 납입기간이라는 것! 잊지 마세요.

 

Q. 퇴직 후 연금 수령까지 공백기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다행히 노령연금은 수급시기보다 최대 5년 일찍 수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급연령이 60세일 경우 최대 55세부터 수령이 가능한데요. 예상치 못한 빠른 은퇴로 연금이 필요하다면, 조기 노령연금제도를 활용해보세요. 단, 정상적으로 받는 노령연금에 비해 일정부분 감액이 되어 지급된다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Q. 국민연금만으로 은퇴 준비가 충분할까요?

국민연금제도는 1988년부터 시작됐습니다. 시행 초기에는 연금 수급 연령이 60세였지만, 세계에서 가장 빠른 고령화 속도로 연금재정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출생 시기별로 연금 수급 연령을 변경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 나온 표와 같이 바뀌었는데요.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이렇게 되면서, 출생 시기별로 경제적 은퇴 시기와 국민연금 수급연령 사이에 ‘공백기’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앞서 설명한 조기 노령연금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개인연금으로 추가적인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이 더 안정적입니다. 연금 수급 연령이 다시 한 번 변경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지난 2010년 프랑스에서는 늘어나는 공적연금 재정을 줄이기 위해 연금개혁을 실시해 법적 정년을 60세에서 62세로 높였고, 공적연금 수급 연령은 65세에서 67세로 높이기로 결정했습니다. 영국 또한 현재 남자 65세, 여자 60세인 국민연금 수급 연령을 단계적으로 남녀 모두 67세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프랑스, 영국보다 경제규모도 작고 고령화 속도도 빠른데요.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연금 수급 연령은 어떻게 될까요?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대세를 따르듯, 최근에 국민연금연구원에서 우리나라 국민연금 수령 시기를 65세에서 67세로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연금 수급 연령이 조금 더 늦춰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여 개인연금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공백기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노후파산에 이를 가능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국민연금,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2017년 3월 기준으로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 월평균 수령액은 35만 2,590원, 20년 이상 가입자의 월평균 수령액은 88만 4,210원 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은 전체 가입자 평균 소득월액과, 가입자 개인의 기준소득월액 평균액, 그리고 가입기간에 따른 소득대체율에 의해서 결정되는데요. 자신이 받게 될 금액을 계산하고 싶다면,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예상연금 조회

국민연금 홈페이지, 예상연금 조회

 

Q.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았을 때, 국가에서 보장해주는 또 다른 연금은 없나요?

기초연금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한국 국적을 갖고, 국내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분들께 지급되는 연금인데요.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가입을 했지만 그 기간이 짧아 국민연금 수령액이 많지 않은 분들께 지급되는 연금입니다. 기초연금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이하이면 수령할 수 있는데요. ‘소득인정액’이란 근로소득, 연금소득 등의 월 소득과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 금융자산 등의 소득환산액으로 계산됩니다.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2017년 기준으로 소득인정액은 1인 가구는 119만원, 부부가구는 190만원입니다. 소득인정액은 생각보다 기준이 높지 않아서 대부분의 65세 이상 분들은 기초연금을 수급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아직 기초연금을 받지 못한 65세 이상의 분들과 65세 이상의 부모님을 두고 있는 자녀분들은 기초연금 수급 조건을 다시 한 번 꼼꼼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Q. 기초연금은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2017년 3월 기준으로 기초연금의 기준연금액은 월 204,010원 입니다.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지 않거나,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월 수령액이 기준연금액의 150% 이하인 분(월 30만 원 이하)들은 204,010원을 전액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분들은 국민연금 수령액 등을 기준으로 기준연금액의 최소 50% 이상, 즉 약 월10만원 이상 수령할 수 있습니다.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화면

 

기초연금 신청은 주소지 관할 읍, 면사무소 및 주민센터에서 가능하며, 국민연금공단 지사의 경우 신청자 주소지와 무관하게 어느 곳에서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노후준비 수단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공적연금인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적연금의 장점은 최대한 활용하되, 국민연금 수급이 늦춰질 수 있고 개개인에 따라 공적연금만으로 은퇴 후 생활비가 충분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연금 준비도 탄탄히 해놓아야 함을 알 수 있었는데요. 현재 자신의 상황을 잘 점검해서,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준비를 지금부터 차근차근 해나가시기 바랍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은 MTN 머니투데이방송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3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05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