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_0411_600

 

우리 인생에는 급하지만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일이 있고, 급하지는 않지만 매우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은퇴 준비’가 바로 후자에 해당하는, ‘당장 급하진 않아도, 미래의 내 인생을 좌우할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요. 급하지 않다는 이유로 은퇴 준비를 차일피일 미루다 보면, 어느 순간 은퇴는 ‘행복’이 아닌 ‘불행의 시작’으로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있을지도 모릅니다. 오늘은 MTN 머니투데이방송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1편>에 방영된 ‘행복한 100세 인생을 위해 당신이 꼭 알아야 할 3가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고령화, 디플레이션과 경기침체의 악순환 부른다

한 국가의 고령화 정도를 알고 싶다면,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인구가 얼마만큼의 비중을 차지하는지 살펴보면 됩니다. 65세 이상 인구가 7% 이상이면 고령화 사회, 14% 이상이면 고령 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 사회라 부르는데요. 우리나라는 이미 2000년도에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2018년에 고령 사회, 20206년에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image2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캡쳐 / 김성태 WM

 

고령화부터 초고령 사회까지 26년이 걸리는 셈인데요. 미국이 100년, 프랑스가 150년, 심지어 빠르다고 했던 일본의 36년에 비해서도 10년이나 빠른 속도입니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빨리 늙어가는 국가라고 불리는 이유, 이제 아시겠죠?

그렇다면 고령화가 왜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흔히 은퇴 인구가 늘어나면 소비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상은 그 반대입니다. 모아놓은 은퇴 자금은 한정적인데 언제까지 살지 알 수 없으니, 불안한 마음에 일단 소비를 줄이고 봅니다. 때문에 고령화 국가는 디플레이션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그것이 경기 침체로, 더 나아가 저성장 기조와 장기 불황으로 이어집니다. 잃어버린 20년’으로 불리는 일본의 장기 불황이 그 증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고령화 속도가 빠르고, 경제규모는 1/3 수준에 불과하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나라 경제가 일본의 ‘잃어버린 20년’보다 더 힘들어질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인데요.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서도 현재 우리나라의 소비 부진은 일본이 장기 불황을 겪던 때보다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위기에 대비해서라도 우리는 은퇴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2. 은퇴 준비, 돈이 전부가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은퇴 준비, 돈이 전부라고 할 수만은 없습니다. 이미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일본의 경우를 보면, 90년대 초반 주부들 사이에서 ‘은퇴남편증후군’이라는 병이 유행처럼 번졌다고 합니다. 은퇴한 남편으로 인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몸이 자주 아프고 신경이 날카로워지는 증상을 뜻하는데요. 은퇴 이후 집안일에 대한 남편의 과도한 간섭, 각종 요구 등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발에 달라붙어 잘 떨어지지 않는 귀찮은 존재라는 뜻으로 ‘젖은 낙엽 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실제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 전체 이혼율 추이는 줄어들고 있지만, 20년 이상 동거한 부부의 이혼율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image3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캡쳐 / 김성태 WM

 

행복해야 할 은퇴 생활이 이렇게 ‘갈등’으로 시작된다면, 얼마나 고통스러울까요? 은퇴 준비에 있어 재무적 준비와 비재무적 준비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비재무적 요소에는 어떻게 돈독한 부부관계를 유지할 것인가, 무엇을 하며 보낼 것인가(일, 취미 등), 건강은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어디에서 살 것인가 등의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무적, 비재무적인 준비가 함께 될 때,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3. 레드존에서의 전략과 전술이 ‘은퇴 후 40년’을 결정한다

은퇴를 준비하는 ‘시기’도 매우 중요합니다. 미식축구 용어 중에 ‘레드존(Redzone)’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레드존은 골대로부터 약 20야드(약 18m) 전방으로, 골과 직결되는 아주 중요한 구간입니다. 이 구간에서 어떤 전략과 전술을 쓰느냐에 따라 골의 성패가 결정되는데요.

은퇴에도 레드존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은퇴에서의 레드존은 ‘은퇴 전 10년~은퇴 후 5년’까지를 의미하는데요. 개인적인 차이는 있지만, 보통 50세 전후가 여기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은퇴레드존이 왜 그렇게 중요한 걸까요?

image4

MTN 은퇴플랜 평생소득을 부탁해 방송 캡쳐 / 김성태 WM

 

첫째, 은퇴레드존을 지나면 은퇴 준비에 있어 선택의 폭이 상당히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플 때를 대비해 보장상품을 많이 준비하는데요. 너무 늦게 들면 가입이 불가능할 수도 있고, 가능하다 하더라도 보장 대비 보험료가 비싸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둘째, 은퇴레드존에서 선택한 것에 대해서는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50대 중반에 주식 투자를 잘못해 원금을 잃었다면 그것이 회복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젊은 사람들보다 짧을 수밖에 없습니다. 당장 은퇴 자금으로 활용해야 하기 때문이죠. 이렇듯 잘못된 선택에 대해 되돌릴 수 있는 여유가 없기 때문에 은퇴레드존에서의 전략과 전술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은퇴레드존에 속한 50세 전후의 사람들은 지금 이 시기가 ‘은퇴 준비’의 결정적 시기라는 사실을 잊지 말고, 어떤 선택을 하기 전에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기대수명은 83.1세인데 반해, 행복수명은 74.9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8.2년은 아프고 불행할 확률이 높다는 이야기인데요. 사는 동안 평~생 행복하게 살고 싶다면,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자영업자와 골드미스의 은퇴 상담을 비롯해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동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05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