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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노후는 어떤 모습인가요? 경제적 걱정 없고, 건강한 삶. 주변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으며,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하는 삶. 취미생활을 즐기는 여유로운 삶. 이런 삶이야말로 행복한 노후의 모습이 아닐까요?

 

최근 우리 사회는 ‘오래 사는 것’에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가 ‘행복하게 사는 것’에 관심을 더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속에서 나온 개념이 바로 ‘행복수명’인데요. 행복수명은 건강수명, 경제수명, 관계수명, 활동수명 네 가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건강과 경제적 안정, 원만한 인간관계와 사회적 활동을 기반으로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생명보험 사회공헌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평균 행복수명은 74.9세라고 합니다.

 

한국인의 기대수명 83.1세 ”

 

하지만 기대수명과 행복수명 사이에는 8.2년이라는 격차가 존재합니다. 우리의 기대수명과 행복수명이 똑같다면 참 좋겠지만, 야속하게도 그렇지는 않은 모습입니다. 통계대로라면, 우리는 아마도 생애 마지막 8.2년은 외로움과 불행, 아픔 속에서 생을 마감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미래는 준비하는 사람들의 몫인 만큼 오늘부터라도 조금씩 준비해나간다면 분명 오늘보다는 더 나은 내일, 더 행복한 노후가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요? 자, 그럼 지금부터 행복수명 늘리는 8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나의 행복수명 진단하기

출처: 생명보험 사회공헌위원회

출처: 생명보험 사회공헌위원회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면, 자신의 현재 상태와 위치부터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앞서 우리나라 평균 행복수명이 74.9세라고 했지만, 이것은 정말 ‘평균치’일 뿐 개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정확한 ‘행복수명’을 먼저 진단한 뒤, 취약점을 바탕으로 노후 계획을 세운다면 훨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행복수명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행복수명 자가진단은 생명보험 사회공헌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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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철저한 건강관리로 100세 체력 기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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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돈이 많고, 인간관계가 폭넓어도 건강을 잃으면 아무 소용 없듯,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는 철저한 건강관리가 가장 우선되어야 합니다.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은 기본! 일주일에 5회 이상, 30분 이상 자신이 할 수 있는 적절한 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다양한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뼈와 근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 건강수명을 늘리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금연과 절주,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암 검진입니다. 특히 암은 국내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는 만큼, 누구라도 방심할 수 없는 질환입니다.

 

 

3.‘자녀 투자와 노후 투자’ 균형 맞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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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에게 올인하지 말고, 노후대비를 시작하라.”라는 말을 들어도, ‘자녀 뒷바라지가 먼저냐 vs 내 노후가 먼저냐.’하는 문제는 모든 부모들에게 민감하고, 어렵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불경기에 다른 지출은 줄여도 자식들은 위한 교육비 등은 줄이지 못하는 것이 부모 마음인데요.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성인이 되었음에도 부모로부터 자립하지 못하는 ‘캥거루족’이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녀들의 결혼자금, 주택마련까지 전 생애에 걸쳐 부모들의 손이 안 가는 곳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진정 여유로운 노후를 보내고 싶다면, 지금부터라도 자녀지원과 노후준비의 균형을 조금씩 맞춰나가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4.적은 금액이라도 노후를 위해 저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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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 후 평생 동안 끊이지 않는 ‘소득’이 있다면, 정말이지 마음 편하게 여생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요? 조금이라도 더 많은 노후자금을 확보하고 싶다면,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적은 액수라도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과도한 욕심을 내면 중간에 포기하기 쉬우니,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단돈 만 원이라도 좋습니다. 오늘부터 시작해, 매년 1%씩 그 금액을 늘려간다는 생각으로 저축해보세요. 조금이라도 일찍 시작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먼 훗날 엄청난 격차로 나타날 것입니다.

 

 

5.의료비와 간병비는 따로 준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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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애 의료비 지출의 절반 이상에 노후에 집중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은퇴 이후 노후 생활비만큼 신경 쓰고 준비해야 하는 것이 바로 의료비와 간병비입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이 발생했을 때, 지속적인 간병이 필요한 중증질환에 걸렸을 때 의료비와 간병비가 따로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큰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신은 물론 배우자의 노후, 가족들의 생활까지 모두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이 들수록 증가하는 의료비와 간병비로 생활을 위협받지 않으려면, 다양한 건강보험을 통해 별도의 자금을 마련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6.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늘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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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들 먹여 살리느라 앞만 보고 달려왔는데 막상 은퇴하고 보니 가족들과 너무 서먹하다. 특히 성인이 된 자녀들과 어떻게 대화해야 할지 모르겠다. 집보다 공원이 편하다.’고 토로하는 은퇴자들. 최근 한국고용정보원이 내놓은 보고서만 보더라도 많은 은퇴자들이 가족과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곧 은퇴 후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상대적으로 가정보다는 일에 중심을 두어왔던 남성들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 보여집니다. 행복하고 화목한 노후생활을 꿈꾼다면 은퇴 전부터라도 일 중심에서 가족, 여가 중심으로 변화를 준비해야 하며, 부부관계 회복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7.취미활동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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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 후에는 인생을 즐기면서 즐겁고 재미있게 살 거야.’라고 하지만, 막상 은퇴를 하고 나면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럴 때 평생을 즐기며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 하나 있다면, 삶의 만족도가 몰라보게 달라질 것입니다. 은퇴 후 취미생활이 운동만큼 사망위험을 줄인다는 연구결과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만큼 취미가 정서적, 정신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는데요. 혼자 하는 것도 좋지만, 은퇴 후 사회적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여럿이 함께 할 수 있는 분위기 속에서 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부부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해, 둘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취미활동을 찾아서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8.제2의 직업 준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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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세 시대, 우리는 은퇴 이후 30-40년을 살아가야 합니다. 그 동안 열심히 달려왔다면 쉬엄쉬엄 쉬면서 보내는 것도 좋지만, 그렇게만 살기에는 은퇴 후 너무 많은 시간이 우리 인생에 주어져 있습니다.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정말이지 ‘좀이 쑤셔서 못 견디겠다.’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살아가면서 내가 정말 즐기면서 했던 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던 일, 의미 있게 생각하는 일을 ‘평생직업’으로 만들어 은퇴 이후의 삶을 개척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실제 많은 사람들이 일을 통해 성취감, 성공, 자부심 등을 느끼고 정체성을 찾지만, 은퇴와 동시에 ‘일’이 단절되면 상실감과 공허함을 느끼고, 우울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이 ‘인생 2막’의 시간을 알차게 보내기 위해, 지금부터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노후준비라고 하면 ‘은퇴자금을 얼마나 모았는가.’만 생각합니다. 돈도 물론 중요하지만, 우리 인생의 행복은 돈 이외에도 많은 것들로부터 영향을 받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렸듯, 가족관계, 취미생활, 건강, 일 등이 그것인데요. 다방면에 대한 종합적인 설계와 준비가 완성될 때, 우리는 진짜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부터 시작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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