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_0827

퇴직금이 유일한 노후 자금이었던 부모님 세대와 달리, 직장을 그만두기 전에 퇴직금을 미리 받을 수 있는 중간정산 제도가 도입되면서 젊은 직장인들에게 퇴직금은 생활비, 여행경비 등 여유 있는 삶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 되었습니다. 그로 인한 퇴직 빈곤층이 우려되었던 정부는 주택 구입, 직계가족의 요양, 파산 선고, 임금피크제로 인한 임금 하락 등 특정 사유에 한해서 퇴직금 중간정산을 엄격하게 제한하였는데요.

하지만 평생직장은 사라지고 이직은 잦아지면서 젊은 직장인들의 손에는 또다시 퇴직금이 쥐어졌습니다. 이 돈, 어떻게 쓰고 싶으신가요? 같은 투자라도 당장의 행복이 아닌 노후의 행복을 위해 조금이라도 어떡해서라도 한 번 굴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수익은 늘리고 위험은 줄이는 분산투자

4375850315_e8cd4d4681_z출처: http://bit.ly/1hhDbFm

은행에 목돈을 맡기자니 금리가 낮고, 주식에 과감히 투자하자니 높은 기대수익률만큼 원금손실이라는 위험률이 존재하죠. 적지 않은 퇴직금을 몽땅 한 곳에 넣기가 부담스럽다면 분산투자로 안전하게 목돈을 굴려보세요.

분산투자란 말 그대로 수익률이 높은 상품과 안정적인 상품을 적절히 배분해서 투자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은행의 예금•적금 비중을 줄이는 대신 주식형펀드나 주가연계증권(ELS), 보험 등 투자 상품을 다양화하여 수익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키는 반면 특정 상품에서 손실이 나더라도 다른 상품에서 이를 만회하여 서로의 위험을 상쇄시켜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11111

단, 분산투자를 하기 전 고려해야 할 몇 가지가 있어요. 첫째는 ‘유동성’입니다. 결혼이나 육아 등으로 큰 돈이 필요한 직장인이라면 언제든지 현금화할 수 있는 금융상품이 필수입니다. 분산투자를 할 때 돈의 쓰임새에 따라 투자기간을 설정해 금융상품의 중도해지로 이자나 원금손실을 줄이는 것이 좋아요.
두 번째는 ‘수익성’입니다. 원금 손실이라는 위험이 뒤따르는 금융상품은 시장 전망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안정성’입니다. 위험성이 낮아 급변하는 금융시장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투자기간이 길기 때문에 회수 시기를 함께 생각하는 것이 필요해요.
마지막으로 나의 현재 재무상태와 미래의 재무목표, 투자성향을 바탕으로 분산투자의 세 가지 조건에 대한 우선순위를 두고 그에 알맞은 금융상품을 분산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매달 월세 챙기는 수익형 부동산 투자

11705392445_86c98890bc_z

출처: http://bit.ly/1D3cTJF

독신 인구가 증가하면서 1인 주택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피스텔, 원룸 주택 등 1인 주택이 부동산시장에서 자리를 잡아가는 요즘! 적지 않은 퇴직금을 잘 굴려서 매달 월세를 받아 생활하는 부동산 연금을 받아보세요.

수익형 부동산 상품은 보통 상가, 중소형 빌딩, 오피스텔, 소호 사무실 등으로 나뉘어요. 그중 오피스텔은 대형 건설사의 주상복합 아파트와 함께 공급되어 주차, 상업시설, 편의시설 등이 편리해 인기가 높아지고 있어요. 게다가 오피스텔은 주로 도심 출퇴근이 수월한 지역에 있기 때문에 빈방을 걱정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고정적인 수요가 뒷받침되죠. 아파트나 상가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어서 은행 대출을 끼고 오피스텔에 투자해도 위험성이 높지 않습니다. 단, 보다 안정적으로 임대 수익을 얻으려면 역세권에 자리한 전용면적 60㎡ 미만의 소형 평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841872586_bec455aa20_z

출처: http://bit.ly/1JlL5tu

오피스텔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는 부동산 상품으로 60㎡ 미만의 소형 아파트가 있어요. 소형 아파트는 같은 평형이라도 오피스텔보다 실제 면적이 훨씬 커서 신혼부부에게 환영받는 주거형태입니다. 평형이 작아서 중대형 아파트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입지 조건이 좋을수록 높은 임대 수익은 물론 되팔 때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노동부 조사에 따르면 직장인의 87%는 여전히 노후를 위해 퇴직금이 중요하다는 답을 하였는데요. 직장에서 열심히 일한 나에게 주는 또 하나의 선물, 퇴직금을 잘 활용해서 수입도 창출하고 여유로운 노후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푸르덴셜스토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