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상식, 금융지식, 생애주기, 금융정보, 생애주기금융상식, 꼭알아야할금융상식, 노후준비, 금융정보, 20대금융상식, 30대금융상식, 40대금융상식, 50대금융상식, 60대금융상식, 결혼, 출산, 양육, 자녀, 저축, 주택마련, 내집마련, 노후자금, 노후 보험
출처: http://bit.ly/1G2FLne

세상의 수많은 사람이 저마다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며 살아가지만 생애주기로 나눠보면 비슷한 점들도 많습니다. 생애주기는 한 사람이 태어나 자라고 결혼을 하며 가정을 꾸리고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을 통해 겪게 되는 일련의 단계를 말하는데요. 생애주기에 따라 소득과 지출이 변하는 만큼, 개인의 재무 상황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생애주기에 맞는 금융지식이 꼭 필요합니다. 오늘 푸르덴셜스토리에서는 행복한 삶을 위한 생애주기별 금융상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상식, 금융지식, 생애주기, 금융정보, 생애주기금융상식, 꼭알아야할금융상식, 노후준비, 금융정보, 20대금융상식, 30대금융상식, 40대금융상식, 50대금융상식, 60대금융상식, 결혼, 출산, 양육, 자녀, 저축, 주택마련, 내집마련, 노후자금, 노후 보험
출처: http://bit.ly/1QdG0UN

생애주기별 금융상식

-사회 진출기
이 시기는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통해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때입니다. 독립과 더불어 결혼을 준비하는 시기인 만큼 알뜰한 소비 습관과 저축 습관을 들여야 하는데요. 미혼기 금융상식의 핵심은 바로 저축입니다. 미래에 결혼, 출산 등 큰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기에, 기초를 단단히 쌓아 결혼자금 및 주택자금 등에 대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소득의 50%를 저축하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결심이 무너지기 쉬운 만큼 급여통장에서 적금통장으로 자동이체를 해두고, 적금 이외의 돈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신혼기
요즘은 결혼 직후부터 출산 전까지 대부분 맞벌이를 하는 추세인데요. 이때 일시적으로 소득이 증가한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목돈을 쓰게 되고, 주택마련이 시급하기에 여전히 저축에 신경 써야 하는데요. 주택을 마련하지 못하고 몇 년마다 이사하게 된다면, 안정적인 생활을 누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득이 높은 경우에는 투자를 시작하는 것도 좋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투자보다 저축에 비중을 둬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그렇지만 소액으로 투자를 경험해보는 것은 좋습니다. 투자를 경험하며 금융 및 부동산 등의 관련 지식을 쌓으면 출산기와 양육기에 현명하게 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산기
자녀가 태어나면 지출이 급격히 늘어납니다. 산후조리원 비용부터 출산 및 육아용품의 가격도 만만치 않은데요. 게다가 가족의 구성원이 늘어난 만큼 더 넓은 주택이 필요해지기 마련입니다. 불가피하게 대출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더라도, 얼마나 현명하게 대출을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데요. 가장 먼저 할 일은 금리 변동 등의 금융 관련 지식을 쌓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합리적인 방법으로 대출해야 하며, 대출액이 연 소득의 두 배가 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양육기
양육기는 자녀의 학령기와 성년기로 나누어지는데요. 학령기에는 사교육비가 큰 짐이 되기 마련입니다. 고액과외보다는 자녀의 적성을 파악하여 자질을 계발하도록 돕는 것이 자녀의 삶은 물론 합리적인 교육비 지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자녀가 대학에 진학하는 시점이 오면 등록금 때문에 많은 지출이 불가피한 데다가 50•60세대를 맞은 부모의 경제적 정년까지 다가오는 만큼 더욱 부담스럽게 느껴질 텐데요. 은퇴 시기를 최대한 늦추고 임금을 낮추면서 직장을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지금까지 종사한 업무에서 파생한 전문분야를 찾아 평생 현역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퇴기
일반적으로 볼 때 투자를 하기는 힘든 시기입니다. 그렇기에 지금까지 열심히 모아놓은 자산을 잘 지켜야 하는데요. 평균수명이 길어진 만큼 배우자와 함께 여유로운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대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의료비 지출이 예상되지만 보험에 새로 가입하기도 힘드니 보유하고 있는 보험 상품은 되도록 해지하지 않아야 하는데요. 더불어 상속해야 할 재산이 있다면 자녀에게 미리 나누어 주는 것이 세금을 아끼는 방법입니다.

길어진 수명만큼 행복하고 여유 있는 삶을 살기 위해 고민해야 할 것도 더 많아졌습니다. 하루하루 치열한 삶을 사느라 더 멀리 내다보지 못한다면, 나중에는 어느새 눈덩이처럼 불어난 고민에 직면하게 될 텐데요. 사람의 삶이 모두 같지는 않지만 생애주기에 따른 공통점이 있는 만큼, 인생을 시기별로 잘 파악하여 미리 준비해야겠습니다. 푸르덴셜스토리와 함께 알아본 생애주기별 금융상식을 통해 삶의 대소사와 관련된 소득과 지출을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