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

노후 설계가 어려운 이유

평균수명 100세 시대. 우리의 인생은 길어졌고, 노후 설계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은퇴 후 30년에서 40년, 길게는 50년 동안의 삶을 어떻게 하면 잘 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은 필수가 되었죠. 하지만 여전히 노후 설계는 어렵기만 하고, 노후 준비는 더디기만 합니다.

.
지난해 푸르덴셜생명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은퇴예정자 2명 중 1명은 노후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모르겠다고 답했는데요.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더 오랜 삶을 사는 것은 당연하게 받아들이지만 그만큼 질병, 사고 등 예기치 못한 일들이 더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해 노후 준비를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불어 자녀에게 지나치게 많은 비용에 투자하느라 은퇴 후의 삶에 대비하지 못하는 것도 노후 준비를 어렵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자녀의 자립심을 키우면 노후가 보인다

노후를 자녀에게 의존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노인으로 사는 기간은 더 길어졌지만, 노부모를 부양하기에는 자녀들도 나이가 들어 노인이 되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녀에게 큰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과거처럼 노후에 대한 대비가 되지 못함에도 여전히 많은 부모가 자녀 교육비나 결혼자금으로 많은 비용을 지출하느라 노후 준비를 시작조차 하지 못하곤 합니다.

.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은 자녀의 미래도 소중하지만, 조금 냉정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탈무드에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방법을 가르쳐라’라는 말이 있죠. 자녀의 경제 관념을 바로 세워, 성인이 된 후에는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노후 준비를 할 수 있는 자금의 여유는 자연히 따라오게 마련입니다.

 

자녀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방법

노후준비, 노후설계, 노후준비자금, 100세시대, 평균수명연장, 자녀교육, 자녀경제교육, 자녀교육법, 경제교육, 어린이 경제교육, 사교육비, 대학등록금, 자녀결혼비용, 은퇴빈곤층, 5060세대, 경제자립심, 경제적자립, 은퇴후삶, 노후대비책, 노후생활비, 장기금융상품, 푸르덴셜생명
출처: http://bit.ly/1CrEL9S

 

자녀의 경제적 자립은 부모의 노후 준비에 도움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자녀가 앞으로의 인생을 더 잘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자녀가 삶에서 어려운 일을 만나도 부모에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헤쳐나갈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자녀의 자립심이 하루 아침에 갑자기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
그러므로 자녀의 유년시절부터 돈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녀 이름으로 된 통장을 만들어 아이 스스로 돈을 모으고 이자를 쌓아가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평소 용돈기입장에 수입과 지출 내역을 기록하게 해서 지출 계획을 직접 세우고 책임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저축 금액은 자녀 스스로 마련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세요. 용돈 중 쓰고 남은 돈을 저축하기보다는 우선 저축을 하고 남은 돈을 아껴 쓸 수 있도록 가르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
하지만 모든 것을 자녀 스스로 준비할 수는 없죠. 가장 큰 부담이 되는 자녀의 교육비는 물론 대학교 학자금, 결혼자금까지 생각해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교육비와 결혼자금의 경우에는 적정한 범위를 넘지 않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요. 우선 자녀가 태어났을 때 장기 금융상품에 가입해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이름이 아니라 자녀의 명의로 개설하게 되면 목표의식이 보다 뚜렷해지기 때문에 중도 해약률이 낮은 편입니다. 은행 상품보다 만기 기간이 긴 상품을 찾는다면 보험사나 증권사에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만약 자녀가 청소년기를 지났다면, 자녀와 함께 재정 상황을 논의하며 부모의 노후 목표에 대해 알려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가족의 수입이 얼마인지, 예상되는 정년이 언제인지, 생활비로 얼마 정도를 쓰고 있는지 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푸르덴셜스토리와 함께 자녀의 경제적 자립과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녀 1명을 대학 졸업 때까지 키우는 데 드는 비용이 3억을 훌쩍 넘는다고 하죠. 자녀의 인생도 지켜주고 나의 노후도 지키는 방법! 바로 자녀가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올바른 경제관념을 세워주는 것임을 잊지 마세요. 여러분의 행복한 노후와 자녀들의 건강한 미래를 응원합니다!

 

05c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