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과 군복만큼이나 남성들이 많이 입는 옷은 무엇일까요? 바로 매일 아침 도심 속을 걷는 직장인들이 하나같이 몸에 걸치고 있는 ‘양복’입니다. 직장인의 대명사라고도 할 수 있는 양복, 수트는 성인 남성이라면 모두가 집에 한 벌씩은 가지고 있을 만큼 대한민국 남성들에게 흔한 기성복입니다.
이렇게 모두가 입고 또 가지고 있는 수트지만, 수트를 입는다고 모두가 멋있어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수트를 입느냐에 따라 ‘아저씨 양복’이 될 수도, ‘수트 간지’가 될 수도 있죠. 남자의 특권인 수트를 남자를 가장 남자답게, 깔끔한 신사답게 입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수트를 입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상식들, 오늘 푸르덴셜스토리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사복, 양복, 수트, 정장, 수트간지, 수트 간지, 남성수트, 남성 수트, 남자 수트, 그루밍, 남자그루밍, 남자 그루밍, 수트입는법, 수트고르는법, 남자패션, 정장입는법, 정장고르는법, 원버튼, 투버튼, 구두, 베스트, 셔츠, 와이셔츠, 정장잘입는법, 정장고르기, 정장 고르기, 수트고르기, 수트 고르기
출처: http://bit.ly/1q7qppl

첫 번째, 수트는 ‘예의’다

수트는 유럽의 깔끔한 신사들이 입던 ‘신사복’입니다. 일상복과 차이가 있는 신사복인 만큼 개인적인 취향보다는 사회적인 상황과 장소에 맞춰 입는 것이 중요하죠. 차콜 그레이나 네이비 컬러의 수트는 비즈니스 자리에 제격이며, 좀 더 격식이 필요한 자리라면 싱글 수트(상의 앞 여밈이 한 줄로 이루어진 수트)보다 정중한 더블 브레스티드(상의 앞 여밈이 이중으로 처리된 수트)를 입어주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두 번째, 수트는 ‘삼위일체’다

대부분 수트를 자켓과 팬츠로만 생각하고 있지만, 최초의 수트는 베스트가 추가된 스리피스(Three-Piece)였습니다. 요즈음은 대부분 수트를 편하게 입기 위해 베스트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지만, 베스트는 수트 멋쟁이들에게는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입니다. 단순히 멋뿐만 아니라 스리피스 수트는 투피스보다 더 공식적이고 진중하며 예의 있는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수트는 ‘컬러’다

컬러에만 신경 써도 무수한 수트 스타일이 만들어집니다. 블랙과 네이비 수트를 가졌다면 차콜그레이, 브라운 컬러로 폭을 넓혀보세요. 기본 컬러에 대한 수트가 갖춰졌다면? 이제 개인 취향을 만들 때입니다. 체크나 스트라이프 등의 패턴 원단을 활용하거나 다양한 컬러 조합을 시도해보세요. 될 수 있으면 상〮하의의 명도 차이를 좁혀 컬러 조합을 하면 첫 시도에도 완성도 높은 수트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수트는 ‘셔츠’다

수트 안에 입는 ‘드레스 셔츠’는 다른 셔츠들과는 구분해야 합니다. 흔히 남방이라 부르는 캐주얼 셔츠처럼 카라 끝에 단추가 있는 다운셔츠는 피하는 것이 좋죠. 깔끔한 남성의 이미지를 갖추고 싶다면 셔츠의 소매와 깃을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되, 셔츠 안에 런닝이나 면티를 입는다면 아저씨 소리를 면치 못할 테니 이것만은 꼭 피해 주세요!

다섯 번째, 수트는 ‘버튼’이다

수트의 스타일은 수트와 재킷에 달린 ‘버튼’에 따라 달라집니다. 버튼 수가 많아질수록 더 무겁고 남성스러운 이미지를 만들 수 있죠. 대부분 수트나 재킷은 평소에 벗지 않기 때문에 전부 잠그면 답답해 보일 수가 있습니다. 투 버튼일 때는 가장 위의 버튼만 잠그고, 쓰리 버튼을 입을 때는 가운데 버튼만 잠근다면 시원해 보일 뿐만 아니라 활동성도 더 편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섯 번째, 수트는 ‘구두’다

물광, 불광, 유광… 군대에서 배워온 수많은 구두닦이 기술은 오히려 구두의 수명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 광을 내는 것보다 다양한 구두를 바꿔가며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퀄리티의 구두를 구입해 관리를 지속적으로 하는 게 더 오랫동안 깔끔한 구두를 신는 방법이죠. 또한, 구두는 벨트와 컬러를 맞춰 수트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주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일곱 번째, 수트는 ‘숫자’다

깔끔한 수트를 입기 위한 몇 가지 숫자 상식, 꼭 기억해 두세요.
50:50 수트 재킷 칼라 끝부터 재킷 끝단 : 재킷 끝단부터 바지의 비율
0.25inch 재킷을 입었을 때 보여야 하는 셔츠 소매의 길이
1/2inch 재킷을 입었을 때 보여야 하는 칼라의 길이 (윙 칼라는 3/4 inch)
3.5cm 수트나 재킷의 소매 끝에서 1번째 버튼까지의 길이
23-25cm 재킷 양 주머니 상단부터 밑단까지의 수트 길이
수트의, 수트에 의한, 수트를 위한 수트 상식들. 이 일곱 가지 상식들만 기억해도 여러분은 직장인들이 매일 입는 ‘수트의 바다’속에서 나만의 수트 간지를 뽐낼 수 있을 겁니다. 오늘, 완벽한 수트를 입은 완벽한 남성이 되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