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화 시대. 비즈니스 영어는 그야말로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직장인들은 아직도 영문 이메일 작성에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으며, 본의 아닌 실수를 해서 업무를 그르치기도 하죠. 푸르덴셜스토리에서는 비즈니스 영어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직장인 여러분들을 위해 영어 이메일을 쉽게 작성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그 동안 영문 이메일로 골치가 아팠던 분들은 푸르덴셜 비즈니스 영어와 함께 고민을 덜어보세요.

푸르덴셜 비즈니스 영어, 비즈니스 영어이메일 작성법, 영어 이메일, 비즈니스 영작문, 영어 이메일 작성사진출처: http://bit.ly/1q29Fm3

영어로 불만사항 말하기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불만사항을 담은 영문 이메일 쓰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불만이나 어떤 이슈에 대해 강력하게 촉구해야 할 상황이 있지만, 한국어로도 쓰기 힘든 불만사항을 영어로 작성하려니 더욱 막막하기만 하죠. 외국인의 정서에 맞는 강력하지만 공손한 불만표현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패턴만 익히면 불만도 쉽게 말할 수 있다!

 대부분의 글이 그렇듯, 영문 이메일의 형식 역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취합니다. 다만 각 문단에서 쓰이는 표현은 조금 다른데요. 그렇다면, 영문 메일에서는 각각의 문단에 어떤 표현을 써야 매끄럽게 전달 될 수 있을까요?

 서론: 받는 사람의 이름과 직책을 쓰고, 간단한 안부인사를 먼저 전합니다. 그리고 메일을 쓰게 된 목적을 간략하게 먼저 밝히는데요. 메일을 쓰게 된 목적이 불만사항일 경우, 아래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여 편지를 쓰게 된 의도를 먼저 정확하게 밝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I am writing to complain about~ 
  •  I am sending this e-mail to complain to you that~
  •  I am sorry to have to write to you about~

 본론: 본론에서는 서론에서 제시했던 불만의 이유에 대해 보다 자세히 설명합니다. 지나치게 감정적 표현을 자제하고 완곡한 어조로 작성해야 하며, 실수나 잘못을 객관화시켜 말함으로써 무례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작성하도록 합니다.

  •  I regret to say that I am very disappointed with/about/at~
  •  There appears to be an error on the statement.

 문서를 첨부했을 때에는 문서가 첨부되었음을 따로 언급하여 전달의 오류가 없도록 합니다.

  •  Please find enclosed/Please find the attached.

 결론: 개선사항이나 건의사항에 대해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한 후, 수신인이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연락할 수 있는 여지의 문장을 넣어주면 좋습니다.

  • I look forward to~
  •  If you have any questions, Please don’t hesitate to contact us at~ 전화번호/Email

 마지막으로, Sincerely yours 또는 Best regards 등의 맺음 인사를 덧붙이면 보다 정중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전체적으로 완성된 영문 메일 예시를 볼까요?

Dear Ms, Lewis
I am sending this e-mail to complain about the slow performance of your payment system.
Actually your payment is due on 17th May. However, your bill is now 20 days overdue. I regret to say that I am very disappointed with the payment system of your company. I must insist that you take immediate action to compensate for our payment.
Please find the attached bills.
If you have any questions of the bills, Please do not hesitate to contact us.
I look forward to hearing from you soon.
Best regards,
Julia ChoAccountant
Wonkin company
+82-000-9999

 어떤가요? 예시로 정리하고 나니 영어메일 작성에 조금 자신감이 붙었나요? 평소에도 이렇게 완성된 형태의 비즈니스 영문메일을 따라 쓰는 노력을 하다 보면 어느새 전문가가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에는 여러분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더 좋은 비즈니스 영어 팁과 함께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