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라는 말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요즘, 노후 준비는 너무나 당연한 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반해 은퇴준비를 20~30대부터 철저히 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편이죠. 은퇴 후에도 즐겁게 취미생활을 하며 여유로운 노후를 즐기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막상 2030세대는 노후준비에 대해 막연함을 느낄 뿐입니다. 그래서, 오늘 푸르덴셜스토리에서는 2030세대가 꿈꾸는 노후패턴에 맞게 노후자금을 운용하는 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노후준비, 2030노후준비, 푸르덴셜스토리, 푸르덴셜, 노후자금운용법, 노후자금, 100세시대, 백세시대출처: http://bit.ly/1pSVZf6

2030세대가 꿈꾸는 노후, 패턴 별로 알아보자!

 예전에는 노후라고 하면 휴양지의 전원생활을 꿈꾸는 사람이 많았지만, 관심사가 다양해지면서2030세대가 꿈꾸는 노후패턴은 많이 변화되었습니다. 최근에는 각자가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크게 아래와 같이 탐험가형, 슈바이처형, 사랑방형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탐험가형: 탐험가형 패턴은 나이를 잊고 취미, 운동, 여행, 문화생활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끝없는 도전을 추구하는 유형입니다. 전체 은퇴자의 27%를 차지하며 3가지의 노후 패턴 중 가장 많은 소득이 필요한 바람직한 은퇴 모델입니다. 하지만 많은 은퇴 준비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슈바이처형: 슈바이처형 패턴은 슈바이처 박사처럼 노후시간을 약자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며 지내는 것을 추구하는 유형입니다. 노후를 바람직하고 보람차게 보낼 수 있으나 이 역시 많은 자금뿐만 아니라 건강한 신체 또한 요구되는 유형입니다.
 3) 사랑방형: 사랑방형 패턴은 손님을 맞아 정담을 나누던 공간인 사랑방을 비유한 것으로써, 노후시간을 많은 사람들과의 교류를 하는 것에 초점에 맞춘 유형입니다. 많은 자금이 필요하진 않지만, 효율적인 자금 관리 전략이 필요한 유형입니다.

노후준비, 2030노후준비, 푸르덴셜스토리, 푸르덴셜, 노후자금운용법, 노후자금, 100세시대, 백세시대출처: http://bit.ly/1jLtHLM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를 위한 자금운용법

 행복한 노후는 여유가 있을 때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야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떤 방식으로 노후자금을 운용해야 꿈같은 노후를 맞이할 수 있을까요?

1)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가장 기초적이며 중요한 방법입니다. 소득활동을 시작할 때부터 은퇴 전까지 국민연금을 꾸준히 납부한다면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자금량에 구애 받지 않는 사랑방형에 적합합니다.

 2) 개인연금: 다른 연금들에 비해 풍족한 자금을 소유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여가활동을 추구하는 탐험가형이라면 개인연금 준비는 필수입니다. 소득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절세 수단으로도 많이 쓰이기도 하죠. 하지만 대부분의 개인연금은 10년 이상 적립해야 비로소 노후 대비 자금 및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을 신중히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택연금: 주택연금은 주택을 담보로 맡기는 대신 매월 생활비를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최근에는 주택연금이 가입조건이 완화되면서 고령층의 생활안정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기도 하죠. 앞으로도 주택공사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은퇴 후 소득이 부족한 고령층이 보다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나갈 계획입니다. 나의 노후와 더불어 주변의 노후까지 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슈바이처형에게 어울리는 연금입니다.

 지난 2일 전해진 OECD의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퇴직을 하고도 70세가 넘을 때까지 일을 하며, 그럼에도 고령층의 소득이 OECD 30여개 국가 중 29위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열악한 노후현실이 그대로 반영된 발표라 할 수 있죠. 문제는 한국인의 실질 은퇴연령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것인데요. 고령화 시대가 점점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현실 속에서 노후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자신에게 맞는 노후설계를 미리 준비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지금부터 현명한 노후자금 운용을 계획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