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용어, 생명보험, 정기보험, 종신보험, 연금보험, 양로보험, 변액보험, 유니버셜보험, 특약

 ‘만약 내가 내일 갑자기 세상을 떠난다면?’ 한 번쯤 이런 상상 해보셨을 겁니다.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세상, 위급한 상황이 닥쳤을 때를 도와주는 상품이 바로 보험입니다. 그런데 미래를 보장해주는 중요한 보험 용어들은 왜 이렇게 어렵게 느껴질까요? 복잡한 보험 용어 때문에 꼭 필요한 보험 가입을 주저하는 분들을 위해, 지금까지 푸르덴셜스토리에서 다뤘던 꼭 알아야 할 5가지 보험 용어를 한 자리에 모았습니다.

보험 용어, 생명보험, 정기보험, 종신보험, 연금보험, 양로보험, 변액보험, 유니버셜보험, 특약

출처: http://bit.ly/1hhQGNd

1. 정기보험
 정기보험은 가입 단계에서 미리 보장 받을 기간을 정하는 보험으로, 기간의 종류는 보험 상품별로 다양합니다. 피보험자가 보장 기간 내에 사망하면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데, 특약이 없는 한 가입 유지 기간과는 상관없이 처음 가입 때 지정해 놓은 금액을 받게 됩니다. 정기보험 중에는 일정조건 충족 시, 종신보험으로 전환 가능한 상품들이 존재하며, 다양한 특약을 부가해 질병 또는 재해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2. 양로보험
 양로보험은 생명보험과 사망보험을 혼합한 것으로, 사망보장과 저축이 가능한 대중적인 보험 상품 중 하나입니다. 피보험자가 보험 유지 기간 중 사망한 경우 또는 보험 만기 후 생존해 있는 경우 모두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만기 생존 시에는 가입자의 선택에 따라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3. 변액보험
 변액보험은 보험가입자가 납입하는 보험료 중 일부를 수익성이 높은 유가증권에 투자해 실적에 따라 투자 성과를 배당 받는 보험입니다. 투자의 특성상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반면 위험 부담도 있으므로 신중히 선택하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률과 안정성 중 비중을 두는 부분에 따라 채권형, 혼합형, 안전혼합형 등 다양한 펀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유니버셜보험
 보험가입자가 납입금액과 납입시기를 조절하여 환급금의 총액을 변경하거나 반대로 환급금을 조절하여 납입할 보험료를 변경할 수 있는 유동적인 보험입니다. 일반적으로 입출금이 타 보험상품에 비해 자유로워 은행 예금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변액보험과 유니버셜보험에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께서는 푸르덴셜스토리 ‘가족 사랑을 위한 변액유니버셜보험과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차이점은?’을 참고하세요.
http://prudentialstory.co.kr/2011-12-26/2892/

5. 특약(특별약관)
 보험상품에서 뼈대가 되는 주계약(보통약관)을 보충하는 ‘특별약관’을 줄여 부르는 용어입니다. 특약을 선택하면 일반적인 보험 상품이 개별 가입자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될 수 있습니다. 푸르덴셜생명의 대표적인 제도성 특약으로는 시한부 판정 시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미리 지급하는 여명급부특약, 사망 후 장례비용 등을 목적으로 사망보험금의 일부를 지급하는 사후정리특약, 종신보험을 연금보험으로 전환할 때 종신보험 가입시점을 그대로 반영해 높은 연금을 지급하는 연금전환특약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제도성 특약은 푸르덴셜스토리 ‘사망 전후의 비용을 책임지는 여명급부특약 & 사후정리특약’ 에서 더 자세히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http://prudentialstory.co.kr/2012-05-23/3291/

 각기 다른 상황과 특성을 가진 고객에게 최적화된 보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상품의 종류도 다양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찬찬히 살펴보면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처럼 위의 5가지 용어를 토대로 혼합한 상품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기본적인 보험용어를 숙지하고 보험의 종류와 특약을 살펴보는 현명한 보험가입자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