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의 시작은 언제부터였을까요? 삼국시대에도 지금의 방문판매업자 격인 방물장수가 존재했던 것처럼, 물건을 사고 파는 좁은 의미에서의 세일즈 활동은 아주 예전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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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은 예전과는 다르게 세일즈의 방식 또한 고도화•다양화되었습니다. ‘세일즈맨’이라는 명찰을 단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영업 방식은 괜찮은 지, 영업 능력은 어느 정도나 되는 지 궁금하겠지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오늘 푸르덴셜 블로그에서는 그 동안의 세일즈맨 진화론의 주제들을 통해 나의 세일즈력을 점검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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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답을 맞추셨나요? [세일즈맨 진화론 11화 ‘대양한 고객의 패턴을 파악하라’]를 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퀴즈에 등장한 것처럼 위압감을 주는 유형의 고객을 응대할 때는 신뢰감을 주면서도 사실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웹툰을 통해 몸을 푸셨다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세일즈력 체크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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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세일즈력은? Check List

 

[세일즈 기술 영역]

1. 설득과 설명의 차이를 알고 있는가?
경청하고 칭찬하는 ‘파토스 스타일’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 [세일즈맨 진화론 5화] 설득의 커뮤니케이션: 세일즈 심리학 http://bit.ly/1kR3Usk

 

2. 고객 개개인에게 맞춰진 세일즈 방식을 전개하고 있는가?
효과적인 ‘피플 비즈니스(People Business)’는 이렇게
-> [세일즈맨 진화론 3화] 고객 로열티를 높여라 http://bit.ly/1kR49U6

 

3. 응대하는 고객들의 유형을 알고 그에 맞게 대처하고 있는가?
화를 내는 고객, 집요한 고객 등 유형별 고객 응대 패턴을 알고 싶다면
-> [세일즈맨 진화론 11화] 다양한 고객의 패턴을 파악하라 http://bit.ly/1jEaC11

 

4. 전화 응대 매너는 숙지하고 있는가?
부재 중 전화법, 전화는 누가 먼저 끊는지 아직도 모른다면
-> [세일즈맨 진화론 1화] 전화 응대 매너 http://bit.ly/1n68sLd

 

5. 차별화된 감사 연하장을 보내는 자신만의 비법이 있는가?
고객들의 기억에 강렬하게 남을 연하장을 보내는 방법!
-> [세일즈맨 진화론 9화] 감사 연하장 보내기 http://bit.ly/1kR3Dpf

 

[자기 관리 영역]

1. 자신만의 스케쥴 관리 노하우가 있는가?
바쁘게 일하는 데도 효율적으로 일이 되지 않는다면
-> [세일즈맨 진화론 2화] 시간관리의 노하우 http://bit.ly/Q6jaUe

 

2.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를 영업에 활용하고 있는가?
인맥 관리, 자료 정리 등 세일즈맨 필수 어플리케이션
-> [세일즈맨 진화론 7화] 스마트한 세일즈맨으로 거듭나기 http://bit.ly/1n68jr9

 

3. 오전 시간과 오후 시간에 하는 업무가 각각 구분되어 있는가?
세일즈맨에게 꼭 필요한 시간 버는 ‘시테크’란?
-> [세일즈맨 진화론 4화] 오전 골드타임을 잡아라 http://bit.ly/1gvrXp5

 

4. 슬럼프를 현명하게 극복하는 나만의 방법이 있는가?
슬럼프를 극복하고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 [세일즈맨 진화론 6화] 슬럼프 위기 극복하기 http://bit.ly/1iNcJNY

 

[고객 관리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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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약이 끝난 뒤에도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가?
한 번 고객 평생 고객으로 만드는 계약 후 고객관리 방법
-> [세일즈맨 진화론 8화] 계약의 끝, 고객관리의 시작 http://bit.ly/RhYQAl

 

2. 고객들이 찾아 오는 편인가? 고객들을 찾아 다니는 편인가?
가만히 있어도 고객들이 쫓아오는 세일즈맨이란?
-> [세일즈맨 진화론 10화] 찾아가지 말고, 찾아오게 하라 http://bit.ly/1eAd5uw

 

3. 예전 고객의 의견을 이후 마케팅에 활용하는가?
고객을 자산으로 만드는 현명한 세일즈 비법
-> [세일즈맨 진화론 12화] 고객의 의견을 마케팅에 활용하라 http://bit.ly/1epI38t

 

 각 영역 당 총 2개 이상에 자신 있게 답할 수 있다면 어엿한 ‘세일즈맨’이라 불릴 만한 자격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질문에 답을 못했다고 해도 너무 상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으로 세일즈맨 진화론과 함께 공부한다면 더욱 훌륭한 세일즈맨이 될 수 있으니까요. 오늘도 노력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