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론가 떠나고 싶을 만큼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는 요즘, 대부분의 시간을 사무실에서 보내야 하는 직장인은 즐겁지만은 않습니다. 특히, 얇아진 옷이 무색하게 두툼해진 뱃살과 뻣뻣하게 굳은 몸 때문에 봄을 반기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운동할 시간을 내기 힘들다면 간단한 스트레칭과 몇 가지 동작으로 가뿐한 몸을 되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 푸르덴셜스토리에서는 사무실에서도 틈틈이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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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운동법 1. 벽 스쿼트

 크로스핏 같은 전문적인 웨이트트레이닝 프로그램부터 간단한 홈짐 프로그램까지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꼭 들어가는 운동이 있습니다. 바로 스쿼트인데요. 스쿼트는 하체 운동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운동으로 등 하부,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까지 한 번에 훈련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이 하기 좋습니다. 벽 스쿼트는 벽에 기대서 하는 스쿼트로 일반 스쿼트보다 몸에 무리가 적어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벽에서 30cm 정도 앞에 발을 놓고, 머리부터 엉덩이까지 벽에 일자로 기대 앉았다 일어나는 자세를 반복하면 됩니다. 앉았을 때 무릎이 직각이 되어야 관절에 무리가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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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운동법 2. 제자리 자전거

 제자리 자전거 운동은 간편하고도 효과가 좋아 오랜 시간 자리에 앉아있어야 하는 직장인에게 최적의 운동입니다. 엉덩이를 등받이 깊숙이 붙이고 앉아 허리를 곧게 폅니다. 그리고 자전거를 타듯이 다리를 번갈아 힘껏 돌리는 동작을 5-10분 정도 반복합니다. 이 동작은 하체 근육을 단련할 뿐 아니라 복근에도 자극을 줘 하체 부종이 심한 여성 직장인 또는 복부 지방이 많은 직장인에게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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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운동법 3. 가벼운 스트레칭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통증을 호소하는 신체 부위인 목 근육만 자주 풀어주어도 한결 가벼워진 몸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시간이 긴 직장인은 자연스러운 곡선을 이루던 목이 일자로 굳는 ‘거북목’ 증상을 호소하기 쉬운데요. 틈틈이 고개를 좌우 또는 위아래로 움직여주거나 턱을 몸 쪽으로 당기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팔을 이용해 목을 좌우로 늘려주면 어깨와 목이 연결되는 양쪽 근육이, 앞으로 머리를 눌러주면 목의 뒤쪽 근육이 늘어납니다. 

목 스트레칭을 할 때는 허리를 펴고 어깨를 고정한 상태로 해야 정확한 부분이 자극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은 다양한 동작들로 목을 가볍게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때, 근육이 놀라지 않도록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굳은 근육은 단기간에 풀리기 어렵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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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사무실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세 가지 운동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바쁜 업무에 치이다 보면 건강에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신경 쓴다면 바쁜 직장 생활 속에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운동법이 어렵다구요?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거나 틈틈이 자리에서 일어나 기지개를 켜는 등의 손쉬운 방법으로도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작은 노력으로 잃어버린 건강을 되찾는 4월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