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우내 기다리던 맑고 포근한 봄이 찾아왔습니다. 기온이 올라가고 햇볕이 따뜻해질수록 옷차림은 가벼워지기 마련입니다. 두꺼운 코트 속에 가려졌던 살들이 드러날까 두려워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무조건 굶거나 준비 없이 뛰어들었다가는 오래 가지 못하고 실패하기 십상입니다. 오늘 푸르덴셜스토리에서는 건강과 몸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식단 관리법을 소개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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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맞는 식단 관리법 찾기

 다이어트 식이요법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유명 연예인이 소개한다고 해서 무리하게 따라 시작하면 신체 리듬이 깨지고 정신적 스트레스 또한 동반됩니다. 따라서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 체중을 설정하고 건강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지를 최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그래야 넘쳐나는 다이어트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나에게 꼭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루 3끼 챙겨 먹으며 관리하기

 간헐적 단식, 디톡스와 같은 다소 혹독한 식이요법도 좋지만, 생활 속 작은 변화로도 성공적인 다이어트에 한 발자국 다가갈 수 있습니다. 하루 3끼를 챙겨먹으면서도 건강한 몸매를 가꾸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초 영양분을 채우는 아침식사
 시간도 없고, 입맛도 없다는 이유로 거르기 쉬운 아침식사. 아침을 거르면 대뇌 활동에 지장을 받는 것은 물론, 간식 섭취를 유발해 결과적으로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점심∙저녁 식사를 외식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침식사만이라도 영양소를 골고루 챙겨먹는 것이 좋습니다. 밥이 부담스럽다면 미숫가루, 유기농 곡물이 들어 있는 다이어트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탄수화물을 확 줄인 점심식사
 직장인에게 가장 배고픈 시간인 점심. 다이어트도 하고 싶은데 맛있는 점심식사도 즐기고 싶다면 탄수화물만 줄이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햄버거나 샌드위치를 먹을 경우에는 빵을 줄이고 샐러드 위주의 식사로 대체하고 햄버거의 치즈, 샌드위치의 마요네즈는 빼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식의 경우에는 흰 쌀밥의 양을 줄이고 현미밥이나 잡곡밥을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유혹을 참아내는 저녁식사
 야근할 때 챙겨먹는 야식과 밤 늦은 시간까지 이어지는 회식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입니다. 야식, 회식 메뉴는 기름진 음식이나 고기, 술이 대부분이므로 체지방으로 쌓이기 쉽습니다. 가장 좋은 다이어트 방법은 늦은 저녁식사를 피하고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며, 부득이하게 마시게 된다면 술과 음식을 가급적 천천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했다는 생각이 들면 위장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충분히 주고 소화가 된 다음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고 칼로리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고 장기적으로 계획한다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살을 빼려는 목적만이 아니라 건강한 몸 만들기를 목표로, 2014년 첫 다이어트에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