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가상인터뷰는 극중 캐릭터의 설정을 반영한 픽션으로, 실제 인물의 생각과는 무관할 수 있음을 밝힙니다.

cast01_01Q)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왕봉입니다. 올해로 61세가 됐습니다. 애들은 다섯 있고, 마누라와 어머니, 동생과 함께 살고 있습니다.

Q) 오랫동안 있던 교감 직에서 해고되셨었다고 들었어요. 기분이 어떠셨는지?
A) 사직서를 내고 교문을 나오는 순간 눈 앞이 캄캄해졌습니다. 평생을 출근하던 학교에 다시 돌아가지 못한다는 생각과, 할 줄 아는 거라곤 애들 가르치는 일만 했는데 세상에 던져져서 뭘 할 수 있을까 하는 막막함이 들더랍니다. 수박이 탓을 하고는 싶진 않지만 집도 없고, 남은 게 아무것도 없다라는 느낌이었습니다.

Q) 정말 큰 일 겪으셨었군요. 그럼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A) 요즘 사람들 100살까지도 산다고, 할 수 있을 때까지는 계속 교육자로서 일할 생각입니다. 지금은 공부방에서 아이들을 가르칩니다. 딸 셋 시집 보내고, 어린 두 아이들 키우는데 급급해 교감을 할 때는 돈을 모으기 어려웠지만, 이제 나오는 연금과 함께 미래를 위해 꾸준히 저축도 할 생각입니다. 어머님, 집사람과 같이 건강하게 사는 게 제 바램입니다.

 

 최근 종영한 드라마 <왕가네 식구들>의 아버지 왕봉은 인생의 반을 겨우 넘긴 나이에 수십 년 동안 다닌 학교에서 해고 통보를 받습니다. 천직을 잃은 허탈감과 가장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지 못하게 된 상황에서 불안해하는 왕봉의 모습은 우리 사회 5,60대 아버지들의 모습과 다르지 않은데요. 오늘 푸르덴셜 블로그에서는 교사나 공무원처럼 안정적인 직업을 가졌으나 정작 자산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위기 상황에 취약한 중년 남성들에게 꼭 필요한 자산관리법을 소개합니다.

 

현금자산을 먼저 확보하라

 교직원, 공무원 등의 직업은 기본급은 높지 않지만 교육비, 교원공제 등 복리후생이 잘 잡혀있을 뿐 아니라 사학연금처럼 물가 상승률이 적용되고 수익률도 높은 연금을 이용할 수 있기에 노후 대비가 수월한 편입니다. 때문에 단기간의 재테크로 결혼자금, 주택마련자금 등의 현금자산을 마련하고 장기적인 자산관리 계획은 차차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자산 마련을 위해서는 중단기 상품으로 안전한 적금이나 예금 등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는 금리가 낮기 때문에 큰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생각한다면 비교적 위험부담이 적은 인덱스 펀드, 적립식 펀드 등의 상품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분산투자를 하는 편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장기저축성 상품에 집중하라

 충분한 현금자산을 마련했다면 장기적인 재테크를 세워야 합니다. 노후에 보장된 연금이 있기 때문에 노후대비 자금보다는 목돈이 필요한 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장기저축성 상품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액 유니버셜 보험의 경우 투자실적에 따라 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변동되는 전형적인 투자상품으로, 노후준비뿐만 아니라 목돈마련을 목적으로 할 때 적합한 상품입니다.

 왕봉의 사례처럼 의도치 않은 퇴직이 있을 수 있으니 소액의 노후대비는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교사의 경우 성과급, 보충수업비 등 연봉과 별개로 추가 수입이 생기는데, 이러한 연봉 외 수입은 추가납입 기능을 이용하여 저축하거나 별도의 통장을 만들어 여유자금을 준비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kings_garo
출처: KBS ‘왕가네 식구들’ 홈페이지(http://www.kbs.co.kr/drama/kingsfamily/)

지금까지 이 시대의 ‘왕봉’들을 위한 자산관리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그 동안 경제적인 자산관리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면 지금이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풍요롭고 건강한 노년을 위한 준비, 지금부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