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캠핑을 주제로 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 큰 인기를 얻으며 캠핑은 어느새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소복하게 쌓인 눈과 모닥불의 낭만이 있어 캠핑의 꽃이라 불리는 시즌은 바로 겨울인데요. 겨울이 주는 낭만적인 캠핑을 위한 노하우를 푸르덴셜 생명 블로그에서 소개합니다.

 

20140220_134655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gregorypleau/8505259397/sizes/z

 

보온장비와 텐트, 자연 속 겨울잠을 위한 만반의 준비

 겨울 캠핑의 가장 큰 적은 추위입니다. 알싸한 바람도 즐기는 것이 겨울 캠핑의 매력이지만, 보온을 위한 장비는 필수입니다. 영하로 떨어지는 날씨 속에서도 따뜻한 밤을 보낼 수 있게 최소한 영하 10~15도를 버틸 수 있는 침낭, 바닥에서 올라오는 한기를 막아줄 매트리스, 두툼한 담요와 필요하다면 전기담요, 화목난로 등을 함께 준비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날씨가 춥기 때문에 겨울 캠핑은 텐트 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깁니다. 그렇기에 캠핑을 함께 즐기는 인원에 따라 텐트준비를 하시면 더욱 즐거운 캠핑이 가능합니다. 가족단위의 인원일 때는 실내가 넓고 텐트 안에서 조리나 여럿이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투룸형 텐트를 추천합니다. 한편 2인 정도의 인원에 야외활동이 많이 계획되어 있다면, 돔형 텐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겨울철 텐트 설치법은 다른 계절과 큰 차이는 없지만 눈이 쌓여 있을 수 있고 땅이 얼어 있기 때문에 눈을 적당히 걷어 내고 땅을 평평하게 잘 다져줘야 합니다. 꽁꽁 언 땅에 팩을 박을 때는 무리하게 박으려 하면 얼어버린 흙덩이가 튀어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 하셔야 합니다.

 

겨울 캠핑 100% 즐기기

 난방을 위한 장비들이 보통 부피가 크고 많기 때문에 다른 짐들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이블이나 의자, 불필요한 장비들을 줄이고 음식과 조리도구 정도만 간단하게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날씨가 춥다고 하여 너무 텐트 안에만 있는다면 겨울 캠핑을 제대로 즐길 수 없겠죠? 캠핑 출발 전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겨울 야외 활동을 계획한다면 더욱 즐거운 겨울 캠핑이 될 수 있습니다. 

 

겨울 캠핑 안전사고 예방

 추운 날씨 때문에 텐트 안에만 있는 경우 자연스레 음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음주는 캠핑 시에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위험한 행동 중 하나입니다. 음주로 인해 텐트나 난방장비점검에 소홀해져 안전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음주로 둔해진 감각 때문에 얼어 있는 얼음에 미끄러져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겨울이 다 가기 전 가족과 함께 겨울캠핑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철저히 준비한다면 가족의 안전을 지키는 낭만적인 캠핑으로 기억에 남기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