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가상인터뷰는 극 중 캐릭터의 설정을 반영한 픽션으로, 실제 인물의 생각과는 무관할 수 있음을 밝힙니다.

20140218_173033

푸르덴셜)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천송이) 나 천송이야. 내가 소개를 해야 해? 나 모르는 사람도 있어? 무슨 외계인이야?

푸) 아… 죄송합니다. 천송이씨 얼마 전에 쫄딱 망해서 가방도 다 파셨었다는데, 사실인지?
천) 망하다니? 이런 병자년에 죽빵… 아니 건방죽 같은 사람이 다있어? (카메라를 보더니) 쏴뤼, 내가 잠깐 흥분했어. 나 멀쩡해. 쉽게 안 망한다구. 돈은 없으면 또 벌면 되는 거잖아. 천송이 1인 기획사로 다시 시작할 거야.

푸) 축하 드릴 일이네요. 이번 일을 겪으면서 느낀 바가 있으시다면?
천) 명품 좀 적게 사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 뭐 절약하겠다는 건 아니고, 내가 이미 명품인데 명품으로 너무 치장한 것 같다 싶어서. 앞으로는 연금도 좀 붓고… 물론 돈 때문에 이런 생각하는 거 아니니까 오해하지 마. 그냥 계획적인 여자? 있잖아, 국민여신인데 현모양처 이미지까지 겸비한 천상여자가 돼야겠다… 그런 생각 들었어.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속 톱스타 ‘천송이’(전지현 역)는 악성 스캔들 때문에 인기를 잃고, 소속사에 위약금을 물어주느라 하루아침에 통장 잔고가 없는 빈털터리 신세가 되고 맙니다. 한땐 돈 좀 벌었지만 예상치 못하게 경제적으로 힘들어져 당장은 물론 노후까지 어려움을 겪는 사태,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연예인, 프리랜서 등 불규칙한 수입을 가진 직업에 딱 맞는 자산관리법, 지금부터 소개해드립니다.

 

매월 일정한 투자를 하라

 수입이 일정한 직장인들과 달리 ‘천송이’ 같은 연예인, 프리랜서들은 일정하지 않은 수입구조를 가졌기 때문에 준비 정도에 따라 자산에 많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많은 돈을 벌었을 때 얼마나 효율적으로 자산관리를 하느냐가 중요한 것이죠. 매달 수입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자산관리에 필요한 월 투자 금액을 최소 단위로 설정해 일정한 투자가 꾸준히 이루어지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제저축의 성격을 띤 자유납입식 상품을 이용하면 매월 일정한 금액을 저축하되 여유가 생긴 달에는 더 많은 금액을 저축해 효율적으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연금은 가장 확실한 노후대책

 연예인이나 프리랜서들은 퇴직금이 따로 없어 다른 직업들보다 노후가 불안정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연금상품에 집중하는 것이 좋은데요. 최소한 국민연금에는 반드시 가입하고, 은행이나 보험사 등을 통해 연금저축 또는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저축의 경우 연간 납입 400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41.8%까지 절세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연금보험은 10년 이상 유지 시 이자소득세를 면제해주는 비과세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자산관리로 미리 노후를 준비하지 않으면 <별에서 온 그대>의 천송이처럼 ‘어마무시’한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현재의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래의 자신을 위한 준비도 잊지 마세요.

 

bg2 출처: SBS 홈페이지(http://tv.sbs.co.kr/lovefromstar/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