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70473007_2303ef8d3e_o

출처: http://bit.ly/1efFnUp

 

 최근 한 취업 포털의 조사에 의하면, 직장인 10명 중 9명이 이직을 희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 중 61%는 실제로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는데요. 무한경쟁 속에서 성공적으로 이직할 수 있는 비법, 과연 무엇일까요?

 

1. 너 자신을 알라

 이직은 스스로를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목표와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자신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피지기 백전불태’라는 말처럼 자신의 능력이나 장점, 경험을 목표하는 회사의 비전과 잘 합치시켜 어필한다면 보다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경력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라

 ‘방향을 잃지 않으면 흔들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경력관리의 핵심은 ‘일관성’입니다. 쌓고 싶은 경력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고, 일관적으로 소신 있게 능력을 키우다 보면 전문적인 인재가 될 수 있습니다. 굳이 이직을 위해 발버둥 치지 않아도 능력을 인정받아 스카우트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말이죠.

3. 목표를 분명하게 정하라

 목표설정이 분명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직을 준비하다 보면 경력이 본인이 구상하는 전체적인 그림에서 점점 멀어질 수 있습니다. 희망하는 기업, 분야, 직무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이 노력이 먼 훗날 나의 커리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차근차근 생각하면 보다 성공적으로 이직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평판을 관리하라

 이직할 때 가장 두려운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레퍼런스 콜(Reference Call)이죠. 뛰어난 실력과 능력을 갖췄다 하더라도 함께 일했던 사람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해 낙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 직장에서 신뢰감 있는 모습을 어필하고 싶다면, 지금 몸담은 직장에서부터 신뢰를 쌓아야만 합니다.

5. 자기 자신을 마케팅하라

 일자리는 구인•구직사이트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가까운 곳에 더 많은 기회가 펼쳐져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학회나 세미나 등에 자주 참석하여 목표하고 있는 경력을 가진 사람을 많이 사귀어보세요. 네트워킹이 곧 나의 경쟁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6. 이직에도 시기가 있다

 방향성 없는 커리어패스도 전체적인 경력을 망치지만, 잦은 이직 역시 경력을 망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직을 준비할 땐 빈도수 및 이직기간을 잘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7. 연봉보다는 직급인상을 노려라

 대부분 직장인들은 직급보다는 연봉인상을 생각하고 이직을 하지만, 경력관리라는 큰 그림에서 보면 높은 연봉은 이직할 때 이점보다는 단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현재 직장보다는 업무역량을 1.3배 정도 높일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자기계발은 폭넓게!

 이직 시 가장 빛을 발하는 능력은 역시 직무전문성과 실무 능력이지만, 그 밖에 영어와 컴퓨터 활용능력 등은 이직에 큰 도움이 됩니다.

9. 이력서 패키지를 준비하라

 성공적인 이직을 위해서는 전략적인 구직서류 패키지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국〮영문 이력서, 포트폴리오, 경력기술서, 마케팅레터 등이 될 수 있겠죠. 당장 이직을 앞두고 황급하게 서류를 만드는 것보다는 틈틈이 서류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구직일기를 작성하라

 이직을 준비하면서 매일 달성한 내용이나, 면접시 받은 질문과 답변 등을 정리해 놓는 것은 다음 이직을 준비할 때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이직은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해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과정이 되었습니다. 어차피 거쳐야 하는 과정이라면 앞으로 점점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잘 키워나가는 것이 좋겠죠. 오늘 말씀드린 이직 성공 10계명이 여러분의 커리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