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처럼 추운 날에는 따뜻한 탕 안에 들어가 몸을 녹이는 것만큼 행복한 일도 없죠. 그곳이 건강에도 좋은 온천탕이라면 두말할 것 없습니다. 푸르덴셜생명 고객 여러분에게 한국관광공사에서 추천한 충주 온천을 소개합니다.

ㄴ

<노천탕>
출처: 한국관광공사

태조 이성계도 다녀간 유서 깊은 충주 온천

1018년부터 이미 《고려사 권 56》에 그 존재가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매우 유서 깊은 충주 온천. 역사 속의 많은 인물이 다녀갔다고 합니다. 태조 이성계가 피부병을 다스리기 위해 수안보온천을 자주 찾았으며, 세종대왕의 부마였던 연창위, 안맹담과 세조 때의 우의정 권남 등 여러 선비가 온천을 방문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더불어 양반들뿐만 아니라 수많은 백성이 충주 온천을 찾아 사시사철 사람들로 붐볐다고 합니다.

충주 온천의 다양한 효능

충주 온천은 크게 수안보온천, 앙성온천, 문강온천 세 곳으로 구분됩니다. 그중 수안보온천은 약알칼리성 라듐천으로 비듬, 치질, 피부병, 신경통, 위장병, 부인병, 여드름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7개의 온천탕이 있지만 1963년부터 충주시가 온천수를 관리 공급하기 때문에 어느 곳을 방문하더라도 동일한 온천수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앙성온천은 탄산 온천으로 피부미용, 요통, 냉증, 피로회복, 어깨 결림, 부인병 등의 신체건강은 물론이고 정신적 안정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25~37도의 높지 않은 온도로 뜨거운 온천을 선호하지 않는 분들에게 제격입니다.

문강온천은 1L당 1mg이 넘는 유황 성분이 포함된 유황온천으로 피부병, 만성 류마티즘, 고혈압증, 당뇨병, 부인병, 동맥경화, 무좀에 효능이 있으며, 온천수를 음용하면 유황의 작용으로 체내에 쌓인 중금속과 약물 해독 작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충주 온천의 건강한 먹거리들

23

<꿩 샤브샤브>
출처: 한국관광공사

충주에는 온천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먹거리도 많습니다. 그 첫 번째는 꿩요리. 월악산 근처 수안보온천에는 꿩으로 만든 요리가 유명합니다. 예로부터 원기를 보충하는 음식으로 손꼽히는 꿩을 샤브샤브, 잡채, 튀김, 만두, 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버섯전골입니다. 인근 산에서 직접 채취한 자연산 버섯 전골을 맛볼 수 있는데, 그중 능이버섯전골을 최고로 꼽습니다. 능이버섯의 향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버섯은 절대 넣지 않는다고 하니, 능이버섯의 순수한 향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과가 유명합니다. 사과나무를 가로수로 심었을 정도로 사과는 충주를 대표하는 과일입니다. 그러다 보니 사과 농가가 많고 사과주, 사과한과, 사과소면, 사과비타민, 사과고추장 등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평소에는 맛보지 못했던 사과의 새로운 맛을 경험해보세요.

추울수록 즐거운 온천여행. 수많은 온천 가운데 어디로 갈지 고민이라면, 충주로 떠나보세요. 유서 깊은 역사와 따스한 온천수 그리고 맛있는 먹거리들이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모두 건강하게 해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