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가계비 지출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난방비. 올 겨울 전기요금과 지역 난방비 또한 인상될 전망이라고 하니 자칫 방심했다가는 요금 폭탄을 맞기 십상입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난방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저작자표시 Images_of_Money

집안 구석구석 틈새 막기                                                                                                               

난방비를 절약하는 최고의 방법은 새어 나가는 열을 막는 것. 단열만 잘해도 실내온도를 2~3℃ 정도 올릴 수 있고 난방비를 10% 정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문풍지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문풍지를 출입문이나 창문 틈새에 붙여 외풍이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이중창이 설치된 아파트라면 출입문과 베란다 창문 등에 붙여주세요. 단독주택이나 고층 아파트일 경우에는 창문과 창문 사이 틈새에 단열 필름을 바르거나 에어캡을 붙이고, 커튼을 쳐서 단열 효과를 얻도록 합니다.

2

저작권 kimhasfivecats

바닥에 요나 카펫 깔기                                                                                                                   

실내 온도를 내렸다가 높이는 것보다는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에너지 소비가 적다는 사실. 방바닥이 차가우면 냉기가 올라와 금방 서늘해지므로 바닥에 카펫이나 요를 깔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가 따뜻하게 느껴지는 것은 물론, 열을 잡아주어 난방 효과를 오래 볼 수 있습니다. 카펫 청소가 걱정이라면 털이 많은 것보다 청소가 쉽고 먼지가 적은 면 소재의 러그나 라텍스 카펫을 추천합니다. 카펫을 활용하면 열 손실을 35% 정도 줄일 수 있으며 체감온도 또한 2~3℃ 높일 수 있습니다.

전열기구 사용 자제하기                                                                                                                 

날씨가 춥다고 해서 전열기구를 자주 사용하다 보면 칼로리 소모량도 줄어들고, 피부도 건조해지는 것은 물론, 신체적 기능 또한 저하되어 더 춥게 느껴지기 때문에 전열기구를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난방비 상승을 불러옵니다. 겨울철 건강온도인 18-20℃를 유지하고, 부득이하게 전열기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에너지 효율 등급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누진세 적용을 피하려면 1500w 미만의 것을 하루 1시간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저작권 La musette

겨울철 난방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정에서, 사무실에서 작은 관심만 기울여도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사실. 난방비가 줄면 공과금 부담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에너지 절약에 기여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겠죠. 똑똑한 난방비 절약 팁 꼭 기억하시고, 올 겨울도 따뜻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