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초고령 사회로 진입 예정인 한국.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고로 빠른 속도입니다. 사회 안전망이 취약한 상황에서 인구구조가 급속히 고령화되면 경제, 사회적 충격이 훨씬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우려의 목소리는 많지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은 아직 없습니다. 오늘은 우리보다 초고령 사회로 진입한 이웃나라 일본을 통해, 새로운 소비자와 새로운 시장이 등장할 미래의 초고령 사회의 모습을 키워드로 예측해보겠습니다.

 

1

저작권 splanasl

시니어 시프트

인구의 연령구성이 청장년 중심에서 고령자 중심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말합니다.일본에서는 종이기저귀, 스마트폰, 편의점과 같은 시장은 종래의 아동 및 청장년을 위한 서비스에서 시니어를 위한 서비스로 스타일을 바꾸어 매상을 높이고 있으며, 모든 산업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는 한, 시니어 시프트의 가속화 역시 멈추지 않겠죠?

 

고자산 빈곤층

시니어 자산의 특징인 ‘고자산 빈곤층’이란 부동산 등 거액의 자산을 갖고 있지만 현금화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산이 많다고 해서 그 자산을 전부 일상 소비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말인데요. 시니어들은 고액지출이 필요할 때를 위해 자금을 비축해두려는 경향이 강하고, 평소 생활에서는 불필요한 사항에 지출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사회보장이나 경제정세 등 미래에 대한 밝은 전망이 보이지 않는 한편, 3대 불안(건강, 경제, 고독)이 작용하여 자산을 소득으로 전환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2

저작자표시비영리 Miles.18

마이크로 시장

시니어의 소비는 연령이 결정짓는 것이 아니라 특유의 ‘변화’로 결정되기 때문에 소비되는 재화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소비행동이 다양화되어 매스 마케팅이 통하지 않고, 청장년층에 비해 매우 다양하고 다면적입니다. 따라서 시니어 시장은 매스마켓이 아니라 다양한 마이크로 시장의 집합체, 즉 ‘마이크로 시장’이라고 부릅니다. 이 마이크로 시장에서는 상품이 더욱 다양해지고, 구매자의 소비행동도 다양화됩니다. 연령이 아니라 새로운 가치관으로 묶인 시장이기 때문에, 새로운 가치관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야말로 시니어 시장에서 비즈니스를 끌고 갈 열쇠라고 할 수 있습니다.

 

3불 원칙

고령자의 지갑을 열고 닫는 3가지 조건, ‘3불 원칙’의 첫째는 건강 불안, 둘째는 경제 불안, 셋째는 고독 불안입니다. 일본뿐만 아니라 유럽이나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시니어 비즈니스의 기본원칙으로 삼고 있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3E 전략

인간은 50대 후반부터 70대 전반에 걸쳐 심리적인 ‘해방 단계’를 맞이합니다. 퇴직이나 자녀 독립 등 생활 형태가 변하는 시기를 맞으며 새로운 활동이나 역할에 도전할 에너지가 솟아나기 때문인데요. 이런 이유로 충동, 욕구, 동경 등 자기 해방을 촉진하는 정신 에너지가 발생하고 이것이 ‘해방형 소비’의 계기가 됩니다. ‘해방형 소비’가 발생하려면 상품과 서비스에 호기심을 자극할 것(Excited), 적극적 참여(Engaged), 용기와 기운을 북돋아주는(Encouraged), 즉 3E를 갖추어야 합니다.

 

에이지 프렌들리

어느 특정 연령층에게 친화성이 높다는 뜻으로, 일본에서는 ‘고령자에게 친화적인’으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이에 대응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점포 조성과 인프라 정비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그레이마켓이 온다>의 저자 무라타 히로유키는 서양에서 건너온 ‘에이지 프렌들리’의 개념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변화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시대 흐름에 따른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 가능한 에이징 프렌들리(Ageing Friendly)야말로 초고령사회에 필요한 개념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3

저작권 Rimondi Grand Resort and Spa Crete

오늘은 다가올 초고령 사회를 6개의 주요 키워드를 통해 예측해보았습니다. 인구 5명 중 1명이 노인인 초고령 사회는 더 이상 막연히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 반드시 실현될 미래입니다. 노령인구를 주 소비자로 하는 새로운 시대, 흐름을 읽고 대비하는 사람만이 성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도서 | 그레이마켓이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