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가계부 쓰고 계신가요? 혹시 쓰고 있지 않다면 이번 기회에 가계부 쓰는 습관을 들여보시는 건 어떤가요? 돈이 어디에서 들어오고 빠져나가는지에 대한 흐름을 읽고 이로 인해서 불필요하게 지출하는 비용도 줄일 수 있답니다. 오늘은 저축의 날을 맞아, 내로라하는 재테크 전문가들이 부자 되는 지름길로 꼽는 가계부 쓰기의 법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alculator pen and book

저작권 sydeen

법칙 1. 내게 맞는 가계부를 선택한다
가계부를 쓰기로 마음먹었다면, 먼저 가계부별 장단점을 파악해 자신에게 맞는 가계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기 가계부는 다양한 지출을 항목별로 꼼꼼히 기록할 수 있지만 일일이 손으로 써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요. 인터넷 가계부는 월별, 연도별 지출 내역이 도표화돼 있어 가계 내역을 한눈에 파악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가계부 앱은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없으니,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법칙 2. 하루도 빠뜨리지 않는다.
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 이것이 가계부 쓰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가계부를 매일매일 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출이 있었을 때는 반드시 빠뜨리지 않고 기록해야 합니다. 가계부 쓰는 게 습관이 들지 않아서 못썼거나 혹은 너무 바빠서 못썼을 경우, 포기하지 말고 나중에라도 기입하도록 합니다.

법칙 3. 큰 항목으로 묶는다
가계부는 기록을 통한 원활한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미래를 위한 저축액 중가를 위해 필요한 것이지 1원까지 하나하나 따져 스트레스를 받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지출 항목을 일일이 적기보다는 큰 항목으로 묶고 영수증을 붙여두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다만, 평소 줄이고 싶은 지출이 있다면 그 부분만 세부적으로 기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법칙 4. 저축하고 남은 돈이 생활비이다
저축은 한달 쓰고 남은 돈으로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는데요, 이것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저축은 고정지출에 해당하는 것이지 쓰고 남은 여윳돈이 되어선 안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월 초 가계부를 쓸 때, 전 달과 비교해 그 달의 지출 예상금액을 설정하고 남은 돈을 미리 저축하도록 합니다.

법칙 5.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가계부의 목적은 단순 기록이 아니라 기록을 통해 지출·입 내역을 살피고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데 있습니다. 가계부를 쓰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반성과 칭찬의 시간을 꼭 가지도록 합니다. 잘 한 부분과 그렇지 못한 부분을 살펴보고 잘 한 부분은 ‘좋았다. 앞으로 더 힘내보자’는 식으로 칭찬하고 그렇지 못한 부분은 고칠 수 있도록 메모하고 기억합니다.

2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1(K) 2013

돈을 더 벌어야만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명한 소비를 통해서도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현명한 소비를 위한 필수품 가계부! 앞에서 알아 본 다섯 가지 사항을 지켜가며 꾸준히 가계부 쓰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여러분이 모르는 사이에 부자가 되어 가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