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한 기온 변화로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가을, 건강 관리를 위한 식습관에는 제철 식품 섭취만한 것이 없습니다. 제철 식품은 우리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가 가장 풍부하게, 가장 조화롭게 함유되어 있는 것은 물론, 맛도 다른 때에 비해 훨씬 좋기 때문이지요. 가을이 제철인 식품들은 무엇이며,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과 – 중간 크기가 가장 맛있다

 

2899950676_3cb82a4c88

저작자표시비영리사진 변경사용 금지 Tom Gill.

사과 꼭지에 푸른빛이 돌고 물기가 있어 보이면 수확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선한 사과이며, 꼭지가 시들어 있거나 빠져 있다면 묵은 사과입니다. 크기가 너무 크면 맛이 싱거운 편이므로 중간 크기의 사과를 고르세요. 껍질은 얇고 붉은 빛은 아래쪽까지 골고루 잘 물든 것이 좋습니다. 또, 표면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튕겨보았을 때 맑은 소리가 나면 수확 후 수분의 소모가 적다는 뜻이므로 고르실 때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고구마 – 검은 반점이 있는 것은 피하라

 

 2197432742_8f7b0a3aa1

저작권 Juln

고구마는 껍질에 상처가 적고 색이 진한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양이 고르고 병충해 흔적이나 흠집이 없는 것, 만져보았을 때 표면이 매끈하고 단단한 것이 신선한 고구마입니다. 검은 반점이 있는 고구마는 먹었을 때 쓴 맛이 날 수 있으므로 피하고, 잔털이 적고 매끈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막 캔 고구마가 가장 달 것 같지만, 수확하고 20일에서 1달 정도 지난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마른 땅에서 자란 것이 당도나 영양 면에서 좋으니 원산지를 참고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감 – 꼭지가 볼록하고 껍질에 윤기가 도는 것이 좋은 감!

 

 P1020037

저작권 saminsarawak

감을 고를 때는 우선 꼭지와 껍질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꼭지가 황색이며 볼록하게 튀어나온 것일수록 씨가 고르게 박혀 있는 것입니다. 껍질은 윤기와 탄력이 있고 표면이 울퉁불퉁하지 않으며 색이 짙은 것이 좋은 감입니다. 연두색 빛을 띠는 것보다는 주황빛이 골고루 도는 것이 잘 익은 감이며, 표면에 검은 반점이 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크기는 중간 정도일 때 맛이 좋고, 손가락을 대보았을 때 탱탱한 것이 좋습니다. 감은 온도가 상승하면 물러지기 쉬워 비닐봉지 등으로 밀봉한 후 저온 보관하도록 합니다. 곶감은 지나치게 무른 것이나 딱딱한 것은 피하고, 곰팡이가 없고 깨끗한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밤 – ‘흰 털’에 주목할 것!

 

 3996694471_1731a4fc5f

저작권 *Focus

알이 굵고 도톰하며, 모양은 통통하고 둥그스름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은 벌레 구멍이 없고 깨끗하며, 색깔은 윤이 나는 진한 갈색을 띠고, 밤 위쪽 끝에 흰 털이 나와있는 것이 신선하고 맛이 좋은 밤입니다. 손으로 눌러보았을 때 무른 것보다는 딱딱한 것이 좋고, 물에 띄워보는 것이 가능하다면 가라앉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버섯 – 종류별로 고르는 법도 다르다!

 

 10004619254_2580c2159b

저작자표시사진 변경사용 금지 Robby van Moor

버섯은 종류에 따라 구입요령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신선하고, 상처가 없으며 조직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양송이 버섯은 갓이 벌어지지 않고 육질이 단단한 것, 갓과 자루를 연결하는 부분이 터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새송이 버섯은 기둥이 굵고 만져보았을 때 단단하고 속이 꽉 찬 것을 고르세요. 느타리 버섯은 윤기가 흐르고 갓 크기가 2~3cm 정도이며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균열이 많고 갓 끝이 둥근 것, 팽이버섯은 대가 굵고 단단해서 힘이 있고 지나치게 습하지 않은 것이 맛과 품질 면에서 우수합니다.

대하 – 붉은 빛이 돌며 단단한 것이 신선!

 

 6180954135_a8e1ca4831

저작권 maangchi

가을 제철 대하는 살이 통통하게 올라 맛이 좋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몸통이 투명하고 윤기가 나며, 머리와 다리가 온전히 붙어 있는 것을 고르세요. 껍질이 벗겨져 있거나 다리와 꼬리가 검게 변색된 것, 수염이나 다리가 늘어진 것 등은 피해야 합니다. 좋은 대하는 머리에 붉은 빛이 돌며, 머리 부분의 껍질을 까보면 신선한 장이 꽉 차 있습니다. 또한 만져보았을 때 껍질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가을이 제철인 식재료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메모해두셨다가 마트나 시장에 가실 때 참고하시면 맛과 영양이 우수한 제철 식품을 고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 제철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여 올 가을도 건강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