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디 우리 몸은 음식을 먹지 않을 때 지방으로 저장해 둔 칼로리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칼로리를 사용할 기회를 주지 않고 계속해서 먹게 될 경우 결국 비만을 부르는 것인데요. 오늘은 최근 <SBS 스페셜>에 소개되어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간헐적 단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 ‘IF’란?

7647260390_4e616e615e 저작권 MLobliner

간헐적 단식(IF:Intermittent Fasting)을 무조건 끼니를 거르는 것이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건강 증진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이 아닌, 급격한 다이어트의 방법으로 잘못 인식하는 경우인데요. 하지만 간헐적 단식의 방법을 잘 살펴보면, 만복과 공복의 사이클이라는 인간의 대사 구조에 최적화된 매우 자연스러운 식사법임을 알게 됩니다.간헐적 단식은 단식을 하지 않는 동안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의 종류나 섭취 방법을 제한하지 않습니다. 방송에서 소개된 ‘5:2’ 법칙은 일주일에 5일은 일반 식단으로 먹고 이틀은 저녁식사만 하는 절식을 하는 방법이며, ‘16:8’ 법칙은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다 8시간 안에 두 끼를 먹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이들 방법을 통해, 각자 원하는 맛있는 음식을 즐기면서도 단식이 우리 몸에 주는 긍정적인 작용을 누릴 수 있습니다.

TIP. 간헐적 단식의 이론적 배경 

자가포식(Autophagy) : 영양공급이 중단됐을 때 세포는 체내 좋은 세포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손상된 분자,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를 제거한다는 정화작용의 개념. 체지방 수준을 감소시키고 포유류의 수명을 늘린다고 알려져 있다.

호르메시스(Hormesis) : 인간이 적절한 스트레스나 적은 양의 독소에 간헐적으로 노출되면 그로 인해 더 큰 스트레스에 저항력이 생기는 긍정적 효과가 나타난다는 이론.

 

간헐적 단식을 위한 운동법: 짧고 굵게 운동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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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Joint Base Lewis McChord

영양학 전문가 브래드 필론은 그의 저서 <먹고 단식하고 먹어라(원제: Eat Stop Eat)>에서 “간헐적 단식에서는 운동을 단지 도구로만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운동이 일상생활에 방해될 정도로 집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그에 의하면 단식은 오히려 근육의 증가를 방해하는 대사 요인을 감소시킨다는데요. 여기에 짧고 규칙적인 운동이 더해지는 경우에야 비로소 근육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내 놓기도 했습니다.

관련지어 생각해 보면 최근 미국에서 불고 있는 ‘간헐적 운동(Intermittent Exersice)’ 열풍이야말로 이러한 시간 대비 최대산소섭취량의 운동의 효과를 뒷받침해 주는 현상이 아닐까 합니다. 스피드 스케이팅 대표팀의 실력 향상을 위해 개발된 ‘타바타 운동법’ 또한 그 한 종류인데요. 20초간 고강도 운동을 하고 10초간 쉬기를 8번 반복, 총 4분간 진행하는 이 운동법은 강도 높은 운동 사이에 휴식을 취해서 운동효과를 극대화시켜 줍니다. 높은 운동 강도 덕에 운동이 끝난 후에도 신체는 운동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해 칼로리를 계속 소모하며, 길게는 12시간까지 효과가 연장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이 점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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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Tony Lowe Photo

간헐적 단식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특정 식품이나 영양제에 돈을 투자하지 않아도 되고, 만복과 공복 사이의 균형을 재조정하며 고통스러운 식이제한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해주죠. 간헐적 단식의 좋은 점, 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TIP. 간헐적 단식의 좋은 점

• 칼로리를 계산할 필요 없다. 식단표도 필요 없다.
• 날마다 먹을 수 있다! (식사를 거르는 날이 하루도 없다)
• 먹는 음식을 제한하지 않으므로 얼마든지 다양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
• 단식 중에 음료수를 마셔도 된다. (단 블랙커피, 홍차, 녹차, 허브차, 물, 광천수, 다이어트 탄산수 등 칼로리 제로 음료)
• 값비싼 식품이나 영양제, 보충제가 전혀 필요 없다.
• 끼니때를 중심으로 하루를 계획하지 않아도 되므로 해방감이 들고 여유 시간이 생긴다.

출처: 브래드 필론, <먹고 단식하고 먹어라>中에서

어떤 특정한 음식이 마법처럼 체중을 감량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먹을거리에 대한 강박감을 없애고, 균형 잡힌 식생활을 스트레스 없이 실천할 수 있는 간헐적 단식. 쉽고 자유로운 이 새로운 식사법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다이어트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