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속에 하나 둘 새겨지는 별을 이제 다 못 헤는 것은 쉬이 아침이 오는 까닭이요, 내일 밤이 남은 까닭이요…” 시인도 혹 불면증으로 고생한 것은 아닌가, 라고 생각한다면 너무 지나친 상상일까요? 숙면은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조건이지만 스트레스나 좋지 못한 숙면 환경 탓에 의외로 잠을 푹 못 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한없이 상념에 젖거나, 수면제 혹은 술에 의존하다가는 만성불면증에 이르기 쉽죠. 오감을 편하게 하는 보다 건강한 불면증 치료 방법을 모아보았습니다.

 

눈을 편안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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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EillahSuz

숙면을 부르는 인테리어가 따로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침실은 어디까지나 수면을 위한 공간으로 심플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를 제외한 최소한의 가구만 두고, 벽지나 침구 등의 컬러도 같은 계열로 통일하는 것이죠. 특히 자연을 연상시키는 그린 컬러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마음을 안정시켜 숙면에 효과적이랍니다. 침실의 조명은 조도가 낮은 것이 좋아요. 조도가 150룩스 이상이면 숙면을 취하게 도와주는 멜라토닌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이죠. 빛에 예민하다면 창에 암막 커튼을 달거나, 아이필로(눈베개)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은은한 음악을 틀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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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데시벨 이상의 소음은 수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이는 보통 우리가 대화를 나눌 때의 수치인데요, 방문과 창문은 물론 커튼까지 닫으면 소음 차단에는 문제 없겠죠? 그래도 신경 쓰이는 소리가 난다면 귀마개를 사용하거나, 반대로 아예 음악을 잔잔히 틀어놓은 채로 잠드는 것도 방법입니다. 숙면을 도와주는 BGM 리스트를 추천 드립니다.

 

♬ 편안한 취침을 위한 BGM 리스트헨델 : 세르세 중 라르고

바흐 : 골드베르그 변주곡 BWV 988, 아리아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제14번 C#단조 작품 27-2 월광, 제1악장 아다지오 소스테누토  

쇼팽 : 전주곡 D플랫 장조 작품 28-15번, 빗방울 

그리그 : 페르귄트 모음곡 제2번, 솔베이그의 노래

모차르트 : 피아노 협주곡 제20번 D단조 K.466, 제2악장 로망스

호텔을 벤치마킹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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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이나 출장 때 묵은 호텔에서 환경이 바뀌었는데도 불구하고 숙면을 취했던 경험, 다들 있으실 텐데요. 호텔에서는 투숙객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쾌적한 온도와 습도, 침구의 재질까지 세심하게 신경쓰기 때문입니다. 이불을 덮었을 때 33℃의 온도, 그리고 50%의 습도를 유지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조건이라고 해요. 호텔 베개처럼 가볍고 폭신한 쿠션감이 좋은 침구를 선택하고, 오가닉 코튼이나 천연 라텍스, 거위털 등 소재에도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목과 등이 연결되는 부위를 편안하게 받쳐주는 목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아로마 테라피 제품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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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벤더와 캐모마일은 불면증에 효과적인 아로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 아로마를 활용한 숙면 유도 제품들을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에센셜 오일을 물에 몇 방울 떨어뜨리고 발향하거나, 아로마 캔들에 불을 밝혀 방 전체를 은은한 향으로 가득 차게 할 수도 있고요, 허브가 들어있는 사셰(sahet 향가루나 향수를 묻히 솜 등을 넣은 작은 주머니)를 베개 밑에 넣어두면 향이 솔솔 풍겨 기분 좋게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베개 위에 살짝 뿌리기만 하면 되는 스프레이 타입의 필로우 미스트 제품도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답니다. 

>> 그 외 다양한 아로마 향초의 효능 보기 

 

숙면에 좋은 음식 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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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과 트립토판 등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숙면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식품으로는 우유, , 바나나, 포도, 호두 등이 있습니다. 특히 호두를 먹으면 혈중 멜라토닌 함량이 3배 증가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경을 이완시키기 위해 카페인이 없는 차 한잔 역시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는 잠자리에 들기 전 대추차를 권하고 있습니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여 불면증이나 우울증 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위와 같이 잠을 부르는 최적의 숙면을 위한 오감만족 해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잠은 하루를 마무리하는 휴식이자, 또 다른 하루를 위한 준비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숙면은 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죠.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만족스러운 수면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