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되면 피서철을 앞두고 남녀노소 누구나 몸매 관리에 여념이 없는 반면 겨울은 우리 몸을 가려주는 고마운 겨울옷 덕분에 몸매관리에 소홀해지기 쉬운 계절입니다. 가뜩이나 올겨울은 예년보다 유난히 추울 것이라는 전망이 있어서 야외 운동을 하기에 더욱 부담스럽게 느껴지는데요. 연말 송별회 겸 열리는 각종 모임 또한 몸매관리를 하는 분들에게는 그리 반갑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 푸르덴셜스토리에서는 겨울철 몸매관리를 위해 실내에서 해볼 수 있는 다양한 운동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겨울은 다이어트에 좋은 계절?

 

 Central Park - Nov 2008 - 12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Ed Yourdon 

겨울에는 야외활동이나 운동량이 줄어 살이 찌기 쉬우면서도 다이어트에 적합한 계절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추운 날씨에 인간의 몸은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열을 냄으로써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기초대사량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말하며, 기초대사량이 높을수록 소모하는 열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그만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살이 덜 찌는 체질로 변한답니다. 하지만 추운 날씨에 갑작스레 야외 운동을 하는 경우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어 있다 보면 부상을 당할 위험이 있는데요. 날씨와 관계없이 할 수 있는 실내 운동을 한다면 좀 더 꾸준하게 몸매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쉽게 해볼 수 있는 실내운동

겨울철 야외운동은 노년층일수록 혈압 상승이나 혈관 수축으로 심장이나 뇌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실내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실내에서 가벼운 스트레칭을 한 후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야외운동 못지않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운동 순서는 근력 운동을 한 후에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집에서 할 수 있는 근력 운동은 아령이나 세라밴드를 이용한 기구운동과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등이 있습니다. 

 

Being Fit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Pewari

그렇다면 유산소 운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전신운동으로 알려진 줄넘기는 손잡이로 줄을 돌릴 때 천장에 걸리기 쉬운데요.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상상 줄넘기를 통해 건강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상상 줄넘기는 말 그대로 줄이 있다고 가정한 상태에서 제자리를 뛰는 운동인데요. 횟수에 상관없이 매일 꾸준히 30분씩 하는 것이 좋으며, 실제 줄넘기를 하는 것처럼 줄을 돌리는 동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블로거 라인러쉬님의 줄넘기 다이어트ː상상 줄넘기♩

바로가기 → http://blog.naver.com/yjnh/20134502477

 

겨울철 안성맞춤인 실내운동으로 몸매 관리까지!

집에서 운동하는 것보다 좀 더 활동적이고 재미있는 운동을 원하신다면 클라이밍과 배드민턴을 추천해 드립니다. 클라이밍은 근력 강화와 유산소 운동을 병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체력 소모가 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운동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클라이밍은 암벽을 연상하는 거대한 합판에 붙여진 인공 손잡이를 손과 발을 사용해서 기어오르는 레저스포츠인데요. 신체의 모든 근육을 균형적으로 사용하여 옆구리와 뱃살 제거에 탁월하며, 팔과 다리를 쭉쭉 뻗어서 오르기 때문에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N1210259.JPG
저작자 표시비영리  NothingToDeclare

 

한편 배드민턴은 모든 연령대를 아우르며 쉽게 접할 수 있는 국민 스포츠인데요. 쉬지 않고 계속해서 움직이기 때문에 호흡계와 신경계 발달에 도움을 주고 민첩성과 집중력을 기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배드민턴은 또한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해주고, 전신운동 효과도 있어서 근육 발달과 관절에 좋다고 알려졌는데요. 2명씩 팀을 나누어 진행할 수도 있어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실내운동이랍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추운 날씨를 피해 실내에서 해볼 수 있는 다양한 운동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실내운동이라고 해서 얕보고 처음부터 무리하기보다는 매일 꾸준하게 운동하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