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무환! 고객을 만날 준비가 우선!

 

세일즈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고객을 만나려면 먼저 준비할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상품’ ‘고객’에 대한 공부인데요. 상품에 대해 공부할 때는 자신이 팔려고 하는 상품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혜택들이 있는지 꼼꼼하게 알아 두어야 합니다. 고객을 만나 상품을 판매하려고 할 때, 고객의 질문에 적절한 대답을 해 줄 수 없다면, 고객이 여러분을 신뢰할 수 없겠죠? 

Bussiness Men in the City
Bussiness Men in the City by Azul Neo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고객에 대해 공부할 때는 자신이 판매할 상품에 맞는 고객은 누구인지, 즉 어떤 부류의 사람들에게 팔 것인, 주요고객층을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고객이 원하거나 필요한 상품을 적절하게 추천했을 때, 상품을 판매할 확률은 더욱 높아집니다. 상품이 다양하다면, 고객층에 맞게 상품을 나누고 고객의 특성에 맞게 추천하면 되겠죠? 

상품과 고객에 대한 공부가 끝났다면, 한 가지 더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감! 자신감은 분야의 전문가 느낌을 주는 가장 큰 덕목입니다. 상품에 대해 완벽히 숙지하고 고객의 니즈와 타깃 고객의 특성에 대한 분석이 끝났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고객을 만났을 때, 상품의 장점과 혜택을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없고 대화 속에서 고객을 주도하지 못한다면, 고객의 신뢰를 얻어낼 수 없겠죠? 특히 보험의 경우, 노후나 보험상품에 대한 전문적 설계를 필요로 하는데요. 고객이 전문가적 느낌을 받는 다면, 계약이 체결될 확률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이제 고객을 만날 준비가 되셨나요? 그럼 본격적으로 신규고객 발굴을 시작해 볼까요? 

신규고객 발굴 노하우! 

 

신규고객을 개척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 만큼 세일즈 분야에서 전략이 많이 요구되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언제나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세일즈맨들의 중요한 숙제입니다. 세일즈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분들 중 부모, 형제, 친척 등 혈연을 활용한 세일즈를 먼저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론 혈연을 활용한 세일즈가 쉽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세일즈에 성공한 사람들은 혈연을 활용한 세일즈가 아닌 신규고객 개척을 기반으로 세일즈에 성공한 분들이 많습니다. 혈연은 어느 정도 한계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전거 트레일러
자전거 트레일러 by Steven Ha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그럼, 새로운 사람과 인연을 맺고 네트워크를 강화해 세일즈를 성사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집 근처 교회나, 세탁소, 자주 가는 식당의 인맥을 고객으로 확보해 더이상 신규고객 확보가 어려워졌다면, 동호회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취미가 같은 사람들끼리 여가활동을 즐기기 위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모임, 동호회! 세일즈에 지쳐있던 심신도 단련하고 다양한 사람과 어울릴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동호회에서 인맥을 넓혀보세요. 

 

그럼, 지금부터 인맥을 강화할 수 있는 동호회를 추천해 드릴게요. 여러분이 흥미있는 동호회에 꼭 한번 도전해 보세요! 

직장인댄스스포츠 동호회 

춤에 관심이 있고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은 직장인 댄스스포츠동호회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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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동호회

가을은 봄과 함께 라이딩하기 좋은 계절 가을, 라이딩에 관심있는 들에게 자전거 동호회를 추천해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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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동호회 

자기계발에 관심 있는 분들은 영어 동호회를 활용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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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고객 유지를 통해 신규고객 확보하는 방법

 

신규고객을 발굴하는데 드는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실제로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일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비용의 다섯 배가 든다고 합니다. 단골 고객은 입소문의 원천이자, 신규 고객 창출의 주요 경로가 되기도 합니다. 기존 고객의 만족은 소개라는 방법을 통해 신규고객을 창출해주게 되죠. 

Brothers
Brothers by just.Luc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고객의 마음은 갈대와 같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건 오로지 고객뿐이죠. 따라서 현재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유지하고 발전시킬 것인지 연구해야 합니다. 기존 고객에게 더 큰 만족감을 안겨줄 수 있도록 고객을 관리하는 것은 필수! 손 편지 1000통, 기념일 문자 챙기기 등이 괜히 성공한 세일즈맨의 성공 노하우가 되는 것이 아니랍니다. 

지금까지 신규고객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점점 더 치열해지는 세일즈 경쟁에서 꼭 좋은 성과를 거두시기를 바랄게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