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웠다 갑자기 일어설 때 머리가 핑 돌면서 눈앞에 형광등이 번쩍하는 느낌을 받은 적 있으시죠? 평소에 손발이 차갑고 무기력함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저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오늘 푸르덴셜스토리에서는 저혈압의 증상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저혈압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려 드리도록 할게요.

저혈압의 증상과 원인

Headache
Headache by Lel4nd 저작자 표시

저혈압은 혈압을 측정했을 때 정상 수치인 100/60mmHg 이하인 경우로서 전신 무력감, 두통, 현기증, 불면증, 변비 등의 증상이 있는데요. 대개 저혈압은 별다른 이상 징후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고혈압보다 더 위험하며, 증상이 심하면 구역질, 실신, 시력 장애까지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012년 3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저혈압이 있는 중장년층은 심부전에 걸릴 위험이 54%나 높은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저혈압의 원인은 신진대사의 활동 기능 저하와 몸에 필요한 영양분 부족, 호르몬 분비의 문제일 수 있으며, 혈관의 노화증상이나 심장기능 이상으로 혈류 흐름이 좋지 않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압 대처방법

누워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피가 중력에 따라 순간적으로 아래로 쏠려 어지러울 수 있는데요. 평소 누워있거나 앉은 자세에서 일어설 때 천천히 일어서는 것이 도움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을 받은 후에 저혈압 방지를 위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팔굽혀펴기와 않았다 일어서기, 걷기, 달리기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혈압 질환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달리기의 경우 10초 동안 달리다가 20초 동안 걷는 방법으로 매일 5~10분씩 하는 것이 좋은데요. 저혈압이 있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저혈압이 있을 때 주의해야 할 점

* 잠을 잘 때는 머리를 15~20도 높게 한 상태로 자는 것이 좋다.

*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샤워를 하거나 장시간 서 있는 것을 금한다.

* 장시간 서 있을 때는 다리 정맥혈의 정체를 막기 위해 탄력 있는 스타킹을 신는다.

* 과식하거나 과음하는 것을 삼간다.

* 염분과 함께 물을 하루에 2~2.5 리터 정도로 충분히 섭취한다.

*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을 하며, 과격하거나 심한 운동은 피한다.

* 앉거나 일어설 때는 동작을 천천히 합니다. (예: 아침 기상할 때 수 분간 침대에 걸터앉은 후 서서히 일어납니다.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저혈압이 있을 때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숙지 잘 하셨나요? 모든 질병은 생활 속 습관이 제일 중요한데요. 특히 식생활은 질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답니다. 저혈압도 예외일 수 없는데요. 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 알아볼게요.  

저혈압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Cheese, Bread and Cookies
PetitPlat – Stephanie Kilgas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리노렌산’이 함유된 호박씨와 검은콩은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요. 마늘은 ‘스코디닌’이라는 성분이 내장을 따뜻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어 고질적인 저혈압에 효과적입니다. 치즈나 우유, 버터, 식물성 기름 드레싱 등으로 분류되는 유제품 역시 체내에 칼슘을 공급하고 혈압을 상승시켜주어 저혈압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저혈압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토마토, 가지, 바나나, 메밀, 율무, 다시마와 지방질이 많은 고기류가 있으며, 칼륨이 많은 야채 주스도 매일 마시는 것은 될 수 있으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푸르덴셜 가족 여러분 지금까지 저혈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고질적인 저혈압으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은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대로 진행해 보시고요. 가을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오는 요즘 야외에서 운동도 하시면서 건강한 생활 하시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