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가족이 모이는 명절 추석. 보름달만큼이나 풍성한 명절 음식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먹다 속이 더부룩해지거나 체했던 경험 있으시죠? 추석에는 약국이나 병원이 문을 닫는 곳이 많기 때문에 쉽게 진료를 받거나 약을 구할 수 없어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오늘 푸르덴셜스토리에서는 소화불량에 걸렸을 때 대처 요령에 대해 알아보고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할게요. 

소화 불량의 증상과 원인 

소화불량은 속이 답답하고 가스가 찬 듯한 느낌과 트림, 구역감, 두통, 식욕부진 등으로 나타나는데요. 증상에 따라 속쓰림을 동반하는 궤양성 소화불량과 위 운동 부족으로 명치에 얹힌 듯한 증상의 운동 부족형 소화불,량,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이 있는 위산역류에 의한 소화불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Hello 2009
Evil Erin 저작자 표시

소화불량의 주요 원인은 맵고 짠 위주의 불규칙한 식습관과 음주, 과도한 스트레스 때문인데요. 그 중에서도 스트레스를 받아 생기는 두통은 소화기능을 떨어뜨려 만성 소화불량의 주 원인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소화불량은 종종 두통을 유발하기도하는데요. 이번 추석에는 명절 준비로 인한 스트레스가 좀 줄어들었으면 좋겠네요. 

 

소화 불량에 걸렸을 때 대처 요령

기름진 추석 음식을 먹고 체했던 적 있으시죠? 민간치료법으로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 따끔한 바늘 한 방으로 손톱 아래를 따본 경험 있으실 텐데요. 일반 가정에서는 멸균된 바늘을 갖추기가 쉽지 않아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이런 요법을 함부로 시도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체했을 때 할 수 있는 간단한 지압법

검지 손가락 첫 째 마디(대장)와 손등에서 둘째 손가락이 끝나는 지점(이간)을 수시로 눌러주거나엄지 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이 만나는 부위를 반대쪽 엄지손가락으로 꾸욱 눌러주면 속이 더부룩할 때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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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체했을 때 대처 방법

갑작스레 아이가 체해서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구토를 하게 하는 방법이 효과적일 수 있는데요. 소금물을 진하게 먹이거나 인삼 꼭지를 달여 먹여서 구토를 하게 한 후 위장을 편하게 할 수 있는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이가 경기를 일으켰을 때는 고사리를 삶아낸 물로 목욕을 시키고, 사과와 꿀을 섞은 사과즙을 먹이는 것이 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따근한 족욕

족욕은 몸의 부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소화 촉진에 도움을 주는 방법인데요. 뜨거운 물에 20분 동안 발을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 불량에 좋은 음식

 

cabbage
cabbage by psyberartist 저작자 표시

양배추와 매실은 소화 불량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양배추는 장 운동을 촉진하는 식이섬유와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위점막을 치료하고 보호하는 비타민U와 상처난 점막에 지혈작용을 하는 비타민K를 함께 가지고 있는 유일한 음식입니다.  민간요법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매실은 위장과 십이지장의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매실 엑기스를 물에 타서 먹으면 효과가 좋답니다. 소화불량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해서는 음식 조절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습관 형성도 중요한데요. 그럼 소화 불량을 예방하는 올바른 식습관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소화 불량을 예방하는 올바른 식습관
1. 식사 전 야채로 미리 포만감을 주는 음식 섭취한다.
2. 음식은 먹을 만큼만 덜어서 먹고, 음식을 한 입에 통 채로 섭취하기 보다는 작은 크기로 여러 번에 걸쳐 나누어 먹는다.
3. 음식은 천천히 오래 씹어 먹는 습관을 들여 위의 부담을 줄인다.
4. 음식을 배부르게 섭취했다면 단 음식은 피한다
5. 식사 후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6.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푸르덴셜 가족 여러분 지금까지 소화불량의 원인과 증상 및 대처 방법 그리고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렸는데요. 명절 기간 동안 피로 푼다고 누워만 있지 마시고요. 적당한 운동으로 소화 불량을 예방하고 건강하고 즐거운 추석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