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에 성과를 보여줘야 하는 하반기. 회식이며, 각종 모임 때문에 본의 아니게 과음하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술자리와 과음은 스트레스를 유발함과 동시에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과음과 스트레스로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요즘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는 직장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푸르덴셜스토리에서는 역류성식도염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고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속이 쓰리다는 이야기 자주 하시는 분들 있으시죠? 이런 분들이라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봐야 하는데요. 류성 식도염은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부위에서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넘어오지 못하도록 막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서 위산이나 위의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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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공탄의 통계자료(2010)를 보면, 역류성식도염은 나이대별로 40~50대가 가장 많지만, 20대의 경우, 여성 환자 수가 남성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바로 과도한 다이어트가 원인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남녀 모두 안심할 수 없는 질병 역류성식도염. 그럼 역류성식도염의 정확한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요? 

 

역류성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역류성식도염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무심코 행하는 일들이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곤 합니다. 우선, 비만이나 식사 후에 바로 눕거나 야식을 먹는 경우, 역류성식도염이 나타나기 쉬운데요. 하부식도괄약근을 감소시키는 악물이나 음식, 술, 담배 등도 식도 내 역류의 또 다른 원인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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끈끈하거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을 경우 증상은 더욱 심해지는데요. 특히 비만이 있으면 내장지방이 늘어 위를 눌러서 역류성식도염이 더 잘 생깁니다. 많은 분들이 비만이나 날씬한 몸매를 위해 다이어트를 하고 계실 텐데요.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절식으로 인한 폭식, 그리고 구토하는 습관은 삼가야 합니다. 오히려 식도염 증세를 악화시키길 수 있기 때문이죠.  

역류성식도염은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수십년 이상 식도염이 지속되는 경우, 식도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  특정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아무런 전조증상 없이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 받게 되는 경우도 있어 건강검진은 필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과 주의할 점 

역류성 식도염에 걸렸을 때, 술이나 기름진 음식들은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이런 음식 대신 식도에 염증을 완화할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어떤 음식 들이 좋은지 알려드릴게요.

양배추: 양배추는 항궤양성분인 비타민A가 풍부해서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좋습니다. 양배추의 향궤양효능 때문에 겔포스를 만드는 재료로 양배추가 이용됩니다. 그리고 양배추는 비타민 A, B, C, K 등이 많아서 점막의 재상을 돕고 출혈을 막아주며 자연 치유력을 높여 줍니다. 

감자: 감자는 생으로 즙을 내서 마시면 좋은데요. 알칼리 성분으로 위산 중화 기능이 떨어지는 역류성 식도염 환자에게 좋습니다. 

마: 당단백질인 뮤신이 들어있어서 소화작용의 윤활제 역할을 하기도 하고 점막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궤양을 치료하고 위장 기능을 좋게 해줘서 역류성 식도염을 개선시켜 줍니다.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부드러운 수용성 섬유소로 위벽을 자극하지 않아 위-식도 역류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다만, 김은 기름을 바르지 않은 생김이 더욱 좋습니다. 

쑥: 위의 안 좋은 세균을 억제하면서 염증을 진정시키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의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하루 1~2잔 이상의 커피와 음주는 위에 부담을 주므로 피하거나 줄이는 것이 좋고요. 식사는 30분 이상 꼭 꼭 씹어 드시고 지방은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뿐만 아니라, 생활 습관을 바꾸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데요. 걷기, 조깅, 수영과 함께 계단 오르내리기 같은 소화를 촉진시키는 운동도 함께 병행하면 더욱 좋답니다.  

푸르덴셜생명 가족 여러분, 지금까지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재발률이 높다고 하니, 식도염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에 더욱 힘쓰셔서 건강한 생활 하시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