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표현력이며 현대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좌우된다.”라는 피터 드러커 박사의 말처럼 자신의 생각을 올바르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나를 알리는 가장 훌륭한 방법입니다.
비즈니스 상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전달하고 상대방에게 흔쾌히 “YES”를 받아내는 것! 이것이 바로 말 잘하는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입니다. 그런데 과연 처음부터 말을 잘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노력한 만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것들이 필요할까요? 오늘 푸르덴셜스토리에서 세일즈맨이 말 잘하는 방법, 톤 앤 매너와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우리는 평소에 업무를 진행하면서 수없이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말, 목소리, 몸짓, 톤 앤 매너, 자신감 등 다양한 것들을 들 수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말하기’와 ‘듣기’입니다.
이 두 가지만 잘 지켜도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향상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DOE Secretary Steven Chu
DOE Secretary Steven Chu by jurvetson 저작자 표시

세일즈맨의 가치를 높여주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 말하기

 

세일즈맨들에게 말을 잘하는 것은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큰 장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단순히 입을 여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방에게 분명한 의사전달은 물론 설득력까지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하는데요. 바쁜 고객들은 일부러 시간을 내서 세일즈맨의 이야기를 다 들어줄 수 없습니다.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관심사를 빠르게 알아채서 키 메시지를 전달하는 능력이 더욱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해 알아볼까요?
말할 때의 기승전결 방식은 소설을 읽을 땐 재미있지만 듣는 사람 입장에선 시간 낭비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했기 때문에 ~했습니다. 그런데 ~ 습니다. 그래서 결국~하게 되었죠.’와 ‘결국 ~했습니다. ~했더니 ~하게 되었습니다.’ 중 어느 게 더 빨리 이해가 될까요? 내용이 길고 복잡해질수록 우선 결론을 말한 후 그 이유와 과정을 설명해 주는 게 좋습니다. 
tip 026
tip 026 by Arnoooo 저작자 표시비영리

세일즈맨의 가치를 높여주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 듣기


여러분은 상대방과 말을 할 때 얼마나 주의 깊게 듣고 계시나요? ‘듣는 것’과 ‘경청하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 차이를 알고 계시나요? 상대방의 기분이나 진의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경청’입니다. 하지만, 그냥 ‘듣는 것’은 물리적으로 소리가 들리는 것일 뿐이랍니다. ‘들을’ 줄만 알면 상대방에게 ‘내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었다.’라거나 ‘인정받았다.’라는 느낌이 들지 못해 마음을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이렇듯, 상대방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경청하기 위해서는 훈련과 인내심이 필요한데요. 아래에 나온 3가지 방법을 통해 자신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되짚어 보세요.

1) 상대방의 호감을 유도하는 1,2,3 법칙
상대방 이야기를 들을 때는 1,2,3 법칙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1분 얘기하고 2분 들어주며 3번은 맞장구를 치기! 이때 효과적으로 맞장구를 치려면 중간마다 자기가 이해한 내용이 맞는 지 여쭤보세요. “~~해서 ~~했다고요? 네, 그래서 어떻게 됐어요?”라고 말입니다. 상대의 말을 반복하거나 동의하는 부분, 나도 똑같이 경험했던 일 등을 분명한 말로 전달하는 것이 좋답니다.
2) 신뢰감을 높이는 행동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비언어적 표현도 신경 써야 합니다. 행동은 말보다 더 큰 목소리를 냅니다. 아무리 맞장구를 잘 쳐줘도 등을 돌리고 앉은 상태라든가 팔짱을 낀 자세라면 말하는 사람은 혼란스러워집니다. 상대방 쪽으로 약간 몸을 기울이고 눈을 맞춰보세요. 중간마다 고개를 끄덕이며 동의한다는 표시를 하고 목소리에도 변화를 준다면 상대방에게 더욱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겁니다.
3) 중립적 자세 유지
마지막으로는, 상대방에 대한 ‘선입견’을 버려야 하는데요. 항상 중립적인 자세로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자 노력하면 그 속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여기서 바로 대화 속에서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접점을 찾는 것이랍니다. 때문에, 평상시에 고객이 하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 유심히 관찰하지 않으면 고객을 설득할 수 없겠죠? 이때 지나친 기대나 선입견은 NO! 혹은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에만 집착한다면 상대방은 ‘내 이야기에 귀 기울여 주었다.’라는 느낌을 받지 못합니다. ‘충분히 내 말을 들어주었다.’라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말 잘하는 50가지 방법 Tip 보러가기 -> 클릭
지금까지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화하는 자세입니다. 스스로 상대방을 진심으로 대하지 않으면 상대방도 자신을 제대로 평가해주지 않습니다. 이러한 마음은 태도와 말하는 방식에서 자연스럽게 배어 나온답니다. 고객의 입장과 상황을 이해하고 진심으로 노력한 다음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통해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성과를 내는 멋진 비즈니스맨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