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이어지는 폭염주의보! 요즘 날씨 정말 더우시죠? 예년보다 더욱 극심한 더위 때문에 컨디션을 조절하는데 애를 먹는 직장 동료나 가족들이 하나 둘 생겨나고 있습니다. 폭염 탓에 잠을 설치고, 입맛도 떨어지고, 무작정 에어콘 세게 틀었다가 차가운 실내온도 때문에 냉방병 기운까지 꿈틀거려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집은 건강 문제 때문에 에어콘을 너무 틀어댈 수도 없고, 그러자니 참을성 없는 아이들은 울고불고 난리가 나거나 수영장 데려가 달라고 찡찡대는 생지옥.

그렇다고 이 더위에 마냥 당할수만은 없죠? 우리 가족 모두 여름철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름철 건강관리를 위한 필수 사항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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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분과 수면을 잡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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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근이 많거나 야외 활동이 많은 분들은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물을 수시로 마셔 체내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데요. 과도하게 땀을 흘리고,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하지 않으면 체내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깨고 탈수 현상을 가져올 수 있으니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때 덥다고 얼음물을 벌컥벌컥 드시기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것이 배탈 날 위험도 적고, 더위를 이겨내는데 더 좋으니 이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단기적인 기온 상승이나 여름철 공해입자의 증가는 수면호흡장애와 같은 수면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여름 불면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햇볕이 강하지 않은 시간, 가벼운 산책과 함께 취침 전 과식을 피하고, 30~60분 정도 따뜻한 물로 목욕해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몸을 차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메밀베개나 국화배게를 베고 주무시면 금상첨화!
단, 밤에 운동하면 피곤해서 잠이 잘 오겠지 하고 열심히 조깅이라도 했다간 큰일납니다. 야밤에 커피 마신 것과 같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더운 열대야에 심장마저 두근두근하며 밤을 새우게 되니까요.

비타민과 단백질을 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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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bit.ly/2bpsZbE

더위에 체력소모가 커지면서 온몸이 축 처지는 여름 더위는 피로감이 평소보다 2배나 더해집니다. 이럴 때일수록 먹는 것도 잘 챙겨야 하는데요. 먼저 열량 보충을 충분히 할 수 있는 단백질이 많은 육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도 소고기 종류보다는 돼지고기나 닭고기로 된 음식이 여름철 건강 보양식으로 더 좋습니다. 괜히 삼계탕이 여름철 대표 보양식으로 꼽히는 것이 아니죠.

또한 여름철에 과일만한 보약이 없다고 하는 분도 계시는 데요. 과일에는 비타민이 풍부해서겠죠? 피로감을 덜어주는 비타민B나 땀으로 소실되기 쉬운 비타민C 등의 섭취도 늘려야 합니다. 보통 수박, 참외, 복숭아, 오이 등 여름 과일과 채소 등을 통해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데요. 특히 팥은 식욕부진과 피로 극복에 도움이 되고요. 복숭아는 숙취 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산과 담배 니코틴 성분 배출에 도움되는 유기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직장인들에게 일석이조의 효과까지 준답니다.

 

실내온도와 불쾌지수 관리는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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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종일 에어컨을 켜고 일하는 직장인들은 여름철 냉방병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냉방병은 실내와 실외의 급격한 온도 차이로 땀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거나 체온을 제대로 조절하는 기능이 저하되면서 몸에 이상이 생기는 병인데요. 무기력증과 두통 등이 동반되어 활동에 지장을 초래하니 직장뿐 아니라 각 가정에서 25~27도 정도의 적정한 실내온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발생하는 불쾌지수는 기분장애 역시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평소 웃고 넘길 일에도 쉽게 짜증을 내고 사람들 간 다툼도 많아지는 만큼 평소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있는 사람은 울적하거나 불안한 기분을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름철 건강관리 요령을 잘 습득하시고, 실천하는 것에 마지막으로 하나를 더 추가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바로 긍정적인 마음입니다. 더운 날씨에 짜증이 나지만 마주치는 사람들에게 먼저 웃으면서 인사를 건네보는 것은 어떨까요? 푸르덴셜생명 가족 여러분, 긍정적인 마음으로 모두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