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줄 관리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입니다.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면 스케줄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보세요! 언제 어디서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두면 효율적인 업무를 진행하는데 아주 편리하답니다. 오늘 소개할 안드로이드 앱 졸트(Jorte)와 아이폰 앱 액션포커스(Actionfocus)는 풍부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기본으로 구글 캘린더 및 태스크 기능과 동기화가 가능하고 무료로 배포되어 부담 없이 쓸 수 있습니다.


1 (10)

2 (9)

우선 Jorte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검색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물론 무료랍니다. 먼저 졸트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졸트 캘린더와 구글 캘린더 중 하나를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요. 안드로이드 단말로만 일정 관리를 한다면 졸트 캘린더를 PC 등 다른 장치에서도 일정을 공유하려면 구글 캘린더를 선택하세요.

졸트 캘린더와 구글 캘린더에서 선택을 마치면 시스템 수첩처럼 보이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 화면 전환 버튼을 누르면 월, 주간, 2주간, 수직 등으로 표시 형식이 바뀝니다.

일정 관리 팁 하나! 졸트는 기념일 설정이 가능하므로 만약 세일즈맨이라면 고객 미팅일, 고객 생일 등을 잊지 말고 표시해두세요. 고객의 기념일을 무심코 지나치는 실수를 미리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기념일에 맞는 선물을 준비한다면 감동은 배가 되겠지요?^^


3 (9)
새로 일정을 등록할 때에는 캘린더의 일자를 탭하는 것이 첫 순서입니다. 일정 타이틀이나 시간, 장소, 세부 내용 등을 입력할 수 있는 것 외에 ‘중요’, ‘완료’ 등의 체크 항목을 제공하는데요. 중요 항목에 체크를 하면 해당 일정이 붉은색이 표시되고 중요 일정 리스트에 노출되어 꼼꼼히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정 관리 팁 둘! 고객과의 약속이 있거나 지인과 미팅이 있을 시에는 장소 항목에 방문지 주소를 등록해두세요^^ 자세한 주소를 적어두면 맵이 알아서 목적지를 알려주므로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목적지를 헤매지 않아도 되니 많은 시간이 절약되겠지요?
 

4 (8)

졸트는 스케줄 관리 기능과 함께할 일 목록 관리도 가능합니다. 동기화는 설정 항목의 할 일 환경설정에서 사용자의 구글 계정 설정으로 시작하면 되는데요. 자동 동기화 모드의 사용 여부, 동기화 주기 선택 등 세부 설정 항목을 제공하며 혹 수동으로 동기화하는 경우엔 메뉴 버튼을 눌러 나타나면 화면에서 자료 가져오기와 내보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자동 동기화 중에 수동 동기화를 하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5 (6)

일정 관리 팁 셋! 해야 할 일 목록을 빠짐없이 작성하고 구글 캘린더의 태스크 기능을 활용하여 시간 분배를 해보세요. 자동화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할 일 목록을 열람할 때나 등록 직후 수동 동기화하는 습관을 들이면 실시간으로 할 일 목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사무 직종은 PC에서 구글 캘린더의 태스크 기능을 통해 할 일 목록을 관리하고 목적지에서 졸트를 이용하여 할 일 목록을 확인하거나 등록하면 더욱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겠지요?

 

6 (3)

지금까지 아이폰 앱 스토어에 일정 관리 기능을 가진 앱이 상당히 많이 출시됐지만 정작 외국인 개발자들이 만든 앱이라 한국인이 사용하기에 개인에 따라 조금 불편함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액션 포커스의 가장 큰 매력은 한국인 개발자가 만든 일정 관리 앱으로 사용이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액션포커스는 여타 일정관리 앱과 이용법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존 포커스탭 앱에서 제공했던 ‘탭’은 일정의 우선순위나 약속 장소, 만날 사람에 따라 정렬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일정 관리가 가능한 기능입니다. 탭은 필요한 만큼 추가 및 삭제할 수 있으며, 색상도 지정할 수 있어 중요한 일을 따로 체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7 (2)

 

액션포커스에는 타 일정 관리 앱에서는 보기 어려운 특별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일간 보기, 주간 보기, 월간 보기 등 각 시간단위로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자신이 선호하는 시간단위에 따라 일정을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는 것. 시간이 많이 남아있는 일정도 월 단위로 보면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당장 오늘 해야 할 일은 시간단위별로 세분화해 확인할 수 있어 마치 다이어리를 펼쳐 일정을 체크하는 것처럼 편리합니다.특히, 주간 보기로 해놓으면 다이어리 한 장에 한 주간의 스케쥴을 정리해 놓은 말끔한 페이지를 볼 수 있어 아주 편리하지요.

8 (1)

액션포커스 또한 구글 캘린더와 동기화할 수 있어, 혹시나 모를 일정 소실 등의 위험에서도 좀 더 자유로울 수가 있습니다. 만약 구글 캘린더를 이미 사용하고 있던 유저라면 일일이 다시 이 앱에 일정을 추가할 필요가 없이 간단히 구글과 동기화만 시켜 주면 자동으로 구글 캘린더에 있는 일정이 앱으로 추가됩니다.

동기화 주기는 한 달, 3개월, 6개월, 1년 및 모든 기간 중 선택할 수 있고요. 아직 알림 서비스가 안되는 것은 상당한 아쉽지만 개발자만의 생각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유저들의 의견을 반영하면서 제작이 됐기 때문에 앞으로도 유저들의 요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적용한다면, 더 멋진 앱이 되리라고 기대됩니다.

오늘 설명한 두 가지 애플리케이션 이외에도 블로거가 추천하는 일정 관리 애플리케이션들이 많은데요.

먼저 Pocket Informant와 어썸 노트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블로거의 사용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http://jennifer520.blog.me/100117582309)
그리고 갤럭시탭 일정 관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비교 분석 포스트를 참조하시고 (http://blog.naver.com/myjiminstory/120196627)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앱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푸르덴셜생명 가족 여러분, 오늘은 일정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팁과 함께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많은 도움 되셨나요? 앞으로는 오늘 알려 드린 앱과 함께 알차고 보람있는 하루하루를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