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남자의 자격’ 폐암 편 보시고 남 일 같지 않게 걱정하신 분들 많으셨죠?

01 (8)

술만 먹으면 기억나는 첫사랑처럼, 무슨 날만 되면 생각나는 게 바로 ‘금연’입니다. 그런데 금연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그렇게나 힘들게 담배를 끊었는데, 도대체 현실적으로 좋은 점이 잘 와 닿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뜻밖에 주변의 많은 분이, 담배를 한달 쯤 끊어 보니까 담배 끊기 전이랑 별로 바뀌는 것도 없는데 담배를 못 피워서 생기는 스트레스만 많더라, 는 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사람이란 영악한 동물이라 상벌이 확실해야 몸이 움직이는 법, 오늘은 금연이 실제로 얼마나 나한테 도움이 되는지 보다 현실적으로 접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3 (5)

하루 한 갑의 담배를 피운다고 생각하면, 연간 2,500원 X 365 = 912,500원이 담뱃값으로 지출됩니다. 그런데 하루 한 갑 정도의 담배를 피우는 분이라면 보통 술자리에서 여러 사람끼리 담배를 나눠 피우면서 담배 한두 갑 정도가 눈 깜박할 사이에 사라지는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편의점에서 담배사면서 옆 사람 담뱃값까지 같이 계산해 줄 때나, 담배사면서 괜히 별생각도 없던 커피나 자양강장제를 같이 사는 경우도 빈번하지요. 종합하면 1년에 담배 때문에 ‘아무리 못해도’ 1백만 원 이상, 많게는 2백만 원 가량의 순지출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흡연량이 많으면…지출액은 훨씬 커지겠지요 ^^;

2 (10)

편의점에 이 마크만 안 보였어도…


04 (5)

보험료는 기본적으로 확률, 즉 가능성으로 계산됩니다. 대다수 표본을 바탕으로 했을 때 확률적으로 명백히 안전한 상황에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보험료를 적게 내야 하며, 이에 따라 흡연자와 비흡연자 사이에는 보험료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보장성 보험의 경우, 많은 보험사가 통상 비흡연자, 혈압과 비만도 등이 정상이면 건강체 혹은 우량체라 하여 보험료 할인혜택을 부여합니다. 이는 신규가입 시엔 물론이고 기존계약자도 가능하며, 먼저 1년 이상 비흡연 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지요. 덧붙여 혈압, 비만 지수, 심전도 등에서 정상이어야 하는데, 실질적으로는 비흡연자기만 해도 우량체에 해당할 확률이 90% 정도 되기 때문에, 비흡연 여부가 우량체 판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다른 조건은 처음 가입 시에만 요구되지만, 비흡연은 계약 종료 시까지 유효한데, 이를테면 중도에 다시 담배를 피우면 보험료 할인혜택이 취소될 뿐 아니라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 시에도 할인분을 제외한 나머지 보험금만 받게 됩니다.
즉 금연을 결심한 종신보험 계약자가 있다면, 금연 후 1년이 되는 시점인 내년 이맘때 가입회사에 연락해 간단한 검사절차를 거친 후 건강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또 주목해야 할 것은 ‘1년’이라는 단서인데, 금연의 의지를 본다던가 하는 게 아니라 의학적으로 몸속의 니코틴 등 유해물질이 다 배출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통상 1년 정도라고 합니다. 컴퓨터 하면서 흡연하시는 분들은 모니터 위에 누렇게 늘어붙은 담배의 흔적이 온갖 세정제로도 잘 안 닦인다는 걸 생각해 보면, 왜 1년이나 걸리는지 이해가 가실 겁니다.


05 (3)

사실 금연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이미 간접적으로 위에서 충분히 증명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확률에 있어 최고 전문가인 보험회사가 공식적으로 흡연자는 죽을 확률이 확실히 높다고 본다는 이야기지요. 흡연자분들은 이 대목에서 아찔하셨어야 합니다 ^^;).

많이들 들어보셨을 이야기니까 짧게 말씀드릴게요. 담배가 만병의 근원인 것은 다 아실 테고, 평균 13~14년의 수명을 단축한다고 합니다. 흡연은 폐암뿐만 아니라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심지어 위암까지 수많은 암과 질병의 발생률을 높입니다. 또 니코틴이 혈관 수축 기능을 하므로 뇌혈관과 심장 질환을 유발하고, 남성의 정력을 감퇴시키는 일등공신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죠. 계단 몇 개만 올라가도 헉헉대는 자신에 충격을 받고 금연하신 분들의 푸념은? 담배를 끊어도 숨 차는 데는 별 변화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말을 거꾸로 생각해보면, 아무 운동도 안 하고 나이는 먹었는데 계단을 두 개씩 뛰어 올라가도 거뜬해야 정상이라는 이야기인데, 딱 들어도 이상하지요? ^^ 흡연은 마이너스(-)고 금연은 0일뿐입니다. 플러스(+)가 되려면 꾸준한 운동과 식사습관 관리는 꼭 필요합니다.


06

자신과 자신의 지갑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담배를 끊으면 확연하게 달라지는 것이 가족들의 사랑입니다. 길게 이야기하지 않고 아래 사진으로 대신할게요.

07 (1)

담배만 끊으면 내 건강으로 배우자와 내 아이들, 사랑하는 내 가족과 함께 할 시간이 더 늘어난다고 생각해보세요. 지금 당장에라도 담배와 라이터를 내다 버려야겠죠? ^^

그럼 2011년 힘차게 시작하시구요,
푸르덴셜 스토리 가족 여러분의 금연이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 금연 관련 사이트 정보

한국금연운동협의회 (http://www.kash.or.kr)
– 각종 흡연관련 자료, 각국 담배소송, 금연정책 방법, 금연관련 논문 및 교육자료 제공
– 흡연통계, 관련 질병, 간접흡연, 담배내용뭉, 니코틴 중독, 금단현상, 기업흡연, 금연방법과 도구, 청소년흡연, 금연게임, 전문상담 안내
건강길라잡이 (http://www.hp.go.kr)
– 각종 질환 점보 및 상식, 자기진단, 학술 및 통계자료, 법령정보 등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