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계절이 바뀔 때 마다 연례 행사로 치르는 가족 감기릴레이. 가족 중 한 명이라도 감기에 걸리면 나머지 식구들도 줄줄이 감기에 걸려 고생입니다. 약을 먹어도 그때뿐이고 무시하고 넘어가자니 매년 똑같은 상황이 반복되죠! 감기나 환절기 질병을 포함해 모든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면역력!!

신체 면역력강화에는 규칙적인 생활이 제일 중요합니다. 바쁜 생활로 인한 운동부족과 수면부족, 또 스트레스로 인한 흡연, 음주 등은 몸의 균형을 깨뜨려 우리 몸이 바이러스에 쉽게 공격 당할 수 있게 만들죠. 하지만 규칙적인 생활이 건강에 제일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지만, 알면서도 실천 못하는 것이 현실이죠!

 

a01

공짜로 비타민D 먹는 법 – 햇볕을 가까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 D는 음식으로 섭취가 어렵고, 태양의 자외선을 받아서만 형성된다고 해요. 하루 1,2회 10~20분 햇볕을 쬐면서 걷기만 해도 피부가 비타민D를 섭취해서 혈액 공급이 활발해지면서 면역력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햇볕은 우울증 치료나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하루에 10분이라도 햇볕 샤워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햇볕_먹는사진_4

자주, 조금씩, 그리고 천천히 물 마시기
하루에 2리터 의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알고 계시죠? 물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순환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몸의 면역력을 지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약 감기에 걸리셨다면 미지근한 물을 1-0.5-1-0.5 순으로, 아침에 1리터 점심 먹기 전 0.5 리터, 점심 식사 후 1리터, 자기 전 0.5리터를 천천히 자주 마셔보세요. 물이 수분을 보충해 주고 신진대사를 도와서 금방 감기를 이겨낼 수 있게 도와 준다고 합니다 :)

물먹는_사진

우리동네 휘트니스 – 1분에 100보씩 걷기
규칙적인 운동을 하기 힘든 분들에게 아주 간단한 걷기 운동을 추천 드립니다.

그냥 동네를 산책하는 정도로 걸어도 건강에 좋지만 1분에 100보씩 걷는 속도가 건강에 무리가 가지 않는 중간 강도의 운동이라고 하네요. 사람마다 체력수준이 달라서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지만 힘들면 속도를 늦추고 가뿐하다면 속도를 내서 자신에게 맞는 페이스를 만들어보세요! 하지만 “운동을 해서 몸이 구석구석 쑤시는군, 운동으로 더 풀어야겠어!” 하다간 면역력 저하로 건강이 더 악화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우리나라 발효음식이 최고!

김치2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데는 인스턴트 음식도 한 몫 하는데요! 설탕이 많이 들어간 탄산음료나 소금과 기름이 많은 튀김음식 등은 또 다른 음식을 계속 먹게 만들어 몸의 균형도 깨뜨리고 심하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은 발효음식, 현미와 잡곡, 녹황색 채소, 버섯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발효식품인 김치, 된장, 청국장, 간장 등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아주 탁월한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한참 조류독감이나 신종플루가 기승일 때 우리나라 사람들은 김치를 먹어서 감염률이 낮다는 기사도 있었죠. 그래서 인지 외국에서는 김치가 건강식품으로 엄청 인기가 높았다고 하네요.
오늘 저녁식사에는 가족끼리 둘러 앉아 잡곡밥에 김치찌개 어떠세요?

김치마스크2

 

a02

제일 간단하고 쉬운 손 씻기

“면역력과 손 씻기가 무슨 상관?”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 들도 계시겠지만 손 씻기는 이미 면역력이 약해진 몸에 바이러스가 들어오지 않게 막는 제일 간단하고 직접적인 예방방법 입니다. 손만 제대로 씻어도 감염질환의 60% 정도가 예방된다고 하네요! 화장실에서 나올 때는 물론이고 돈을 만지고 난 후(돈에는 엄청난 세균이 득실거리는 거 아시죠?) 요리 전의 식 재료를 만지고 난 후에도 꼭 손을 씻어야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올바른_손씻기_방법

 

 

a03

홍삼, 초유, 프로폴리스

바쁜 생활로 인해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먹지 못하거나 걷기 운동마저 할 수 없으신 분들을 위해 건강보조식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건강식품시장에서 독보적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홍삼은 면역력강화와 자양강장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만병통치약으로 유명하죠! 그리고 아기들의 첫 음식 초유로 만든 제품도 면역력 강화에 유명한데요.
아기들이 제일 처음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몸에 좋은 영양분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천연항생제로 각광 받고 있는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로부터 수집한 수지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혼합물입니다. 프로폴리스 안에 들어있는 성분은 다양한 균들의 증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고 일반 항생제에 비해 내성도 생기지 않아 부작용도 거의 없다고 하네요.
만병의 원인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하게 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는 미리 방지할 수 없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지만, 평소에 긍정적으로 행동하고 많이 웃으려 노력하는 태도가 제일 중요하다는 거 아시죠?
특히 아이들은 스트레스에 민감한데요. 형제 간 비교나 애정결핍은 면역력 저하에 결정적인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 저녁에는 가족들끼리 식탁에 둘러앉아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먹으면서 수다도 떨면서 따뜻한 시간을 보내는 건 어떨까요?